영덕 블루로드 따라 걸어볼까?
블루로드를 아시나요?
블루로드(Blue Road)는 동해의 맑고 푸른 바다(Beach), 새로운 빛(Light), 전설과 이야기가 풍부한 곳(Legend), 언젠가 가보고 싶은 관광목적지(Utopia), 독특한 지역문화가 있는 곳(Unique), 희망의 에너지(Energy), 흥미진진한 장소(Exciting) 등 이 도보여행길의 상징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영어의 머리 글자를 따서 이름을 땄다고 합니다.
날씨가 좋은 요즘 걷기 좋은 길, 블루로드 함께 걸어 보실까요.
영덕 블루로드는 포브스코리아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중앙일보가 후원하는 시상식에서 최종 대상으로 선정되었을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빼어난 절경과 함께 푸른 동해바다의 내음을 느끼며 걷는 명품 트레킹코스로 영덕만의 특색 있는 아름다움을 뽑내는 곳 입니다.
영덕 블루로드는 경상북도 영덕군 남정면 부경리에 있는 대게공원에서 영덕군 병곡면 병곡리의 고래불해수욕장까지 약 64.6㎞의 해안길에 조성된 도보 여행길입니다.
부산광역시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강원도 고성군 통일전망대에 이르는 약 770㎞ 길이의 해파랑길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편안하게 걷기 위해서 발 편한 신발은 필수로 신고 오셔야 겠죠?
영덕 블루로드는 코스는 크게 A·B·C·D의 4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빛과 바람의길, 푸른 대게의 길, 목은 사색의 길, 쪽빛 파도의 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코스를 선택해서 걸으시면 됩니다.
영덕 블루로드 걷기를 계획 하시는 분은 블루로드를 완주(남정 대게누리공원~고래불)하신 후 각 지역에 확인 스탬프를 찍어 완주를 인증하는 영덕엠블렘이 새겨진 완주메달을 받으시면 더욱 더 추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완주메달은 영덕군청 문화관광과, 병곡면사무소, 강구면사무소에서 받을 수 있으니 참고 하세요.
빛과 바람의 길이라 부르는 A코스는 강구터미널에서 강구항~금진구름다리~고불봉~해맞이캠핑장~신재생에너지전시관~풍력발전단지를 거쳐 해맞이공원까지 17.5㎞ 구간이며, 약 6시간이 소요됩니다.
푸른 대게의 길이라 부르는 B코스는 해맞이공원에서 대탄 어촌체험마을~석리 어촌체험마을~대게원조마을~블루로드다리~죽도산~축산항을 거쳐 영양남씨 발상지까지 15㎞ 구간이며, 약 5시간이 걸립니다.
목은 사색의 길이라 부르는 C코스는 영양남씨 발상지에서 대소산 봉수대~사진구름다리~목은이색기념관~괴시리전통마을~대진항~대진해수욕장을 거쳐 고래불해수욕장까지 17.5㎞ 구간이며, 약 6시간이 소요되구요.
쪽빛 파도의 길이라 부르는 D코스는 대게공원에서 장사해수욕장~경보화석박물관~남호리해수욕장~삼사해상산책로~삼사해상공원~어촌민속전시관을 거쳐 강구터미널까지 14.1㎞ 구간이며, 약 4시간 30분이 소요되니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동해안의 빼어난 풍경을 따라서 걸으니 코스를 걷는 동안 힘들지 않았습니다.
소나무들이 만들어 주는 그늘에 시원한 바닷바람들 맞으며 걸으니 바쁜 일상 속에서 쌓였던 스트레스들이 모두 날아가는 기분이었습니다.
영덕 블루로드는 산길을 걷는 듯 싶다가도 백사장도 걸을 수 있고 걷는 동안 지루하지 않고 새로운 느낌이 많이 듭니다.
한국인이 꼭 가봐 할 국내 관광지 100선에서 12위를 차지한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영덕블루로드를 걷다보면 영덕에서 잡은 해산물을 팔고 있습니다. 싱싱한 해산물을 직접 보고 구입 할 수 있어요.
영덕은 영덕대게로도 유명한데요. 가까운 강구항 주변으로 가셔서 영덕대게도 드셔보셔도 좋습니다.
블루로드 B코스인 푸른대게의 길을 걷다보면 죽도산이 나옵니다.
죽도산은 산전체가 희귀식물이 자생하는 자연생태보고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해발 80m 중심부에 하얀 등대전망대가 서 있어, 축산항과 이 일대를 훤히 밝힙니다.
해국, 산국, 참나리, 섬쑥부쟁이 등의 희귀식물부터 해안가 자생식물들과 바위틈에 피어난 이름 모를 식물-야생초들이 각각의 군락지들을 이뤄 볼거리가 가득합니다.
기인 산책 테크를 따라가면 축산항 일대 대부분의 뛰어난 풍광과 전경이 펼쳐져 동해안 최고의 전망과 낭만적인 기분을 느끼 실 수 있습니다.
죽도산 전망대에서 보는 동해 바다의 아름다움은 이루 말로 할 수 없습니다.
동해안에서도 아름다운 항구로 유명한 축산은 태백산에서 뻗어나온 산봉우리가 연결돼 산세가 해안까지 밀려 내려와 아름다운 해안선을 가지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국도 7호(동해대로)와 이어지는 국지도20호 (축산로), 군도 5호(영덕로)등이 어울려 교통의 분산기능까지 담당해 줍니다.
국가항이자, 영덕의 2대 항구로 대게원조마을과 함께 최고의 영덕대게 서식지를 자랑하는 곳입니다.
전망대 망원경으로 보시면 더 자세히 동해바다를 볼 수 있습니다.
영덕블루로드길 뿐만 아니라 푸른 동해의 풍광과 풍력발전단지, 대게원조마을, 축산항, 괴시리마을 등 풍부한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여행의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가족이나 어린이를 동반하여 신재생에너지전시관 등을 둘러보며 환경의 중요성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몸으로 느끼게 하는 친환경적인 생태여행을 경험 할 수 있어 기억에 남는 시간을 보내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