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9기

수산과학관에서 놀고! 배우고! 체험하고!

NIFS 2017. 6. 3. 14:30


수산과학관 수산과학 문화체험행사 팸플릿


국립수산과학원 제9기 Sea Science Reporters 권현아입니다.


가정의 달 5월, 해양수산종합전시관 수산과학관에서는 개관 20주년을 맞아 ‘국립수산과학원 연구성과    특별전(5.19∼7.31)’과 ‘수산과학문화 체험행사(5.26∼5.28)’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아빠, 엄마 손잡고 행사장에 온 어린이들의 얼굴에 즐거운 미소가 가득했던 수산과학관 20주년 기념행사

그 생생한 현장을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국립수산과학원 수산과학관 입구


▲ 수산과학문화체험 행사장



 국내최초 해양수산 종합과학관, 수산과학관


해양도시 부산에 본원을 둔 국립수산과학원 내에 위치한 국내 최초 해양수산 종합과학관인 수산과학관은   다양한 바다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해양수산에 관한 과학기술의 발전과정과 미래상을 소개  하며 국민들에게 바다를 널리 홍보하기 위해 1997년 5월 개관하였는데요.

해양자원, 어업 및 양식기술, 바다목장, 수산물 이용 가공, 어류박제, 수족관, 선박전시관 등 다양한 주제로   7,400여점의 전시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 아빠와 함께 하는 수산문화체험. 다정하게 체험하는 모습이 보기 좋아요.


▲ 조개껍데기 목걸이 만들기


▲ 바닷속 젤리 양초 만들기



 수산과학 문화체험


개관 20주년을 맞은 수산과학관에서는 해누리 광장 및 수산과학관 내, 바다체험실 등에서 다양한 수산과학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요.

일부 유료체험도 있었지만, 대부분 무료로 '바다가 나에게로 왔어.', '바닷속 젤리 양초 만들기', '조개껍데기  책갈피', '바다식물 풍경화', '물고기 얼음팩', '바다생물 분류하기', '해파리 트위스트' 등 무료로 바닷속 자원을 이용한 만들기와 그리기 등 다채로운 행사로 가득했습니다. 


▲ 물고기 얼음팩 만들기


▲ 체험하고 미션 스탬프 받기



 놀면서 배우는 바다체험!


특히, 물고기 얼음팩 만들기 코너에서는 물고기 모양을 예쁘게 색칠하고 얼음팩으로 바뀌는 과정을 기다려 보기도 했는데요. 5분 후 얼음팩으로 변신! 하는 물고기 얼음팩을 많이 신기해 하더라구요. 또한, 체험 후    도장 4개를 모으면 미션 완료! 소정의 선물도 주어졌는데요. 따스한 햇살 가득한 봄, 야외에서 즐기는 바다 체험에 어린이들의 표정에서는 미소가 가득했습니다.


▲ 국립수산과학원 연구 성과 특별 전시회 


▲ 국립수산과학원 연구 성과 보고



 국립수산과학원 연구성과 특별 전시회


또 하나의 코너!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2017년 행정자치부에서 실시한 책임운영기관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수산과학관 개관 20주년을 맞아 선박전시관에서 국립수산과학원 연구 성과 특별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뱀장어, 명태 완전양식기술 개발, 킹넙치(육종넙치)생산 및 수출시장 개척, 바이오플락 기술을 이용한 새우양식 산업화, 친환경어업을 위한 생분해성 어구개발, 천연소재를 이용한 기능성 미용제품 개발 및 알제리   사하라 사막 새우양식기술 이전 등의 연구성과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 어딤채(수산물김치) 모형 


▲ 기능성 화장품 및 비누



 수산생물로 만들어요!


수산생물하면 식용으로만 생각하기 쉬운데요. 미백화장품, 핸드워시, 그리고 비누로 변신도 가능하구요.

우리의 식탁에 빼 놓지 않고 등장하는 김치도 굴, 낙지, 대구 등을 넣어 해물김치로 변신이 가능합니다.

또한, 바다 불청객이라 불렸던 해파리도 다양한 요리재료로 활용도 가능하구요.


▲ 큰징거미새우(민물왕새우)


▲ 아쿠아 윌



 수산생물, 집에서 키우기 가능해요!


수산생물은 바다에서만 산다?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식용뿐만 아니라, 집에서 관상용으로 키울 수 있는    큰징거미새우의 양식기술을 개발했는데요.

독특한 생김새, 앙증맞은 몸짓까지 집에서 관상용으로 키우기 안성맞춤인 큰징거미새우(민물왕새우)를

특별 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 액침표본 이야기



 국립수산과학원 수산과학관으로 놀러오세요!


수산생물을 모양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만드는 액침표본은 영구 보존을 위해 사용하게 되는데요. 어류의    몸이나 지느러미가 흩어지지 않도록 형태를 잡고 10% 포르말린에 넣어 고정한다고 합니다. 고정된 표본은 머리가 아래로 가도록 놓고 꼬리를 끝까지 잠기도록 포르말린을 넣고 밀봉하구요. 밀봉 후, 라벨링 후 빛이 들지 않은 서늘한 곳에 보관함으로써 옛날의 수산생물도 보존이 가능합니다.


볼거리 많은 수산과학관, 저도 이번에 처음 가봤는데요. 국립수산과학원 본원에 위치한만큼 전국 각지의   수산과학원 연구성과를 모두 모아 둔 것처럼 자료가 많았습니다. 특히 국립수산과학원 연구성과 특별전시는 7월 말까지 이어지니까요. 바다의 도시, 부산에 오시면 볼거리 많은 수산자원의 메카! '수산과학관'을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산과학관

주소 부산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216 국립수산과학원 내

전화번호 051-720-3061

관람요금 무료

관람시간 9: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