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3기

붕어빵의 원조는 도미빵? 훈훈해서 더 맛나는 붕어빵

NIFS 2011. 12. 27. 14:40

 

 

 

 

 

 

 

 이불을 뒤집어쓰고 집밖으로 나가기 싫은 계절이 왔다. 집 앞 슈퍼만 갔다 와도 코끝까지 꽁꽁 얼어버린 기분에 옹기종기모여 온기를 나누는 때이다. 겨울은 실내의 온기에 묶여 바다와는 거리가 멀어질 수밖에 없는 시기이다. 매서운 찬 공기 속을 활보하다가는 표정마저 얼어버린다. 차가운 바닷바람을 맞이할 엄두는 나지 않지만, 바다에 가지 않고도 물고기를 낚을 수 있다. 그것도 따끈따끈한 팥앙금이 가득한 붕어를. 추운 겨울밤을 훈훈하게 만들어주는 붕어빵이다.

 

 어릴 적 완벽 보온의 내복을 입고 이불속에 콕 숨어서 붕어빵을 맞이하곤 했다. 입천장이 데일 정도로 뜨거운 붕어빵을 호호 불어 먹었던 겨울밤. 팥앙금이 흘러내릴까 조심조심 먹었던 그 추억. 행복했던 추억이다. 뜨거운 온도를 유지하려 정성껏 들고 온 덕분에 붕어빵 몇 마리가 눌러 붙어서 팥앙금이 흘러내리는 처참한 광경을 목격하기도 했다. 많은 간식이 있지만 붕어빵만한 겨울 군것질거리는 없다. 많은 이들의 추억이 되었고 지금도 누군가의 추억이 되어오고 있다. 옛것을 상징하는 추억의 간식이고 아직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패스트푸드다 뭐다 화려한 간식이 차고 넘치지만 붕어빵만큼 훈훈함을 간직한 간식은 없다.

 

 

 

 

 -도미빵(위키백과)-

 

 

 비슷한 군것질거리로 풀빵, 국화빵 등이 있지만 역시 1인자는 붕어빵이다. 그런데 붕어빵의 물고기모양은 붕어가 아니라 도미였다고 한다. 붕어빵의 원조 격인 도미빵, ‘다이야키는 이름대로 도미의 형상을 하고 있다. 일본에서 귀한 생선으로 여겼던 도미를 빵으로라도 만들어먹자는 염원으로 탄생한 것이다. 이것이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붕어빵이 되었는데, 붕어가 우리나라사람에게 친근한 생선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본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선 붕어가 길함의 상징으로 여겨졌기때문에, 그러한 정서가 반영된 것은 아닐까하는 추측을 해본다. 붕어빵은 1930년에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보기 힘들었던 붕어빵은 1990년대에 들어서 복고열풍을 등에 업고 부활하게 된다. 세상이 점점 발달할수록 사람들은 옛것을 그리워하는 모양이다.

 

 

 

 

 -조금 탄것도 맛있다-

 

-노릇노릇 잘 구워진 붕어빵- 

 

 

 -꼬리부터 먹기-

 

 -머리부터 먹기-

 

 

 

-개인적으로 봉투를 살짝 접는 것을 선호한다- 

 

 

붕어빵은 재밌는 모양덕분에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 쿨하게 머리부터 먹거나, 세심하게 꼬리부터 먹거나. 중간에 구멍을 내서 팥앙금만 쪽쪽 빨아먹다가 혼나기도 했다. 한때는 먹는 방법으로 성격을 꿰뚫어 보기도 했다. 붕어빵의 속도 다양해졌다. 슈크림, 고구마 등. 하지만 역시 진리는 팥이다. 종류도 버라이어티 해졌다. 미니붕어빵. 대형붕어빵. 붕어빵 아이스크림 등. 뿐만 아니라 들고 오는 방법도 각양각색이다. 온도유지를 위해 꽁꽁 싸매는 유형, 모양유지를 위해 오픈하는 유형. 그리고 중도를 걷는 유형까지. 개인적으로 봉투 끝을 살짝 접어 살랑살랑 들고 오는 것을 선호한다. 온도와 모양변형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나름의 전략이다.

 

 

-꼬리까지 팥이 꽉 찼다- 

 

 

입김을 호호 불어가며 노릇노릇 구워지는 붕어빵의 제조과정을 지켜본다. 그리고 하나둘 모여드는 사람들. 거기서 오가는 삶의 이야기까지. 붕어빵은 단순한 군것질거리가 아니다. 붕어빵 하나에 수많은 삶의 이야기가 담겨있고 우리네 살아온 모습이 속에 녹아있다. 점점 더 차가워지고 힘들어지는 세상살이에 1년 내내 온몸과 속이 얼어있는 서민들. 추위 속에서 붕어빵 한입에 온몸이 녹고 위로를 받는다. 그것도 단돈 몇 천원에. 비록 특별한 맛은 아니지만 붕어빵에 담긴 친근함, 편안함, 따뜻함에 찾게 되는 것이다.

 

 한겨울 붕어빵 한 봉지에 온가족의 얼었던 마음도 녹고 집안이 훈훈해진다. 따뜻한 달콤함에 가족의 즐거움마저 찾을 수 있어 붕어빵의 맛은 더 그리워지는 것이 아닐까. 달콤함 속에 훈훈함, 따뜻함 속의 즐거움. 붕어빵은 오늘도 어느 가족의 추위를 녹이고 있다.

 

(참고: 다음웹툰<코알랄라 103화 붕어빵>, 네이버캐스트<붕어빵, 1930년대>)

 

 

 

 

-국민 겨울 먹거리 붕어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