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곳이네요. 정말 대단합니다. 어린 아이들을 위한 전시물와 영상물이 많아 정말 많네요. 가족과 함께 오니 더 좋아요.” 가족과 함께 장생포 고래 박물관을 찾은 김수아(대구시 수성구)씨의 말입니다.
▲장생포 고래박물관 건물 전경 모습
2005년 5월 31일 문을 연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울산광역시 남구 매암동 장생포 해양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래산업의 역사와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고래박물관은 본관과 별관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본관에는 제1전시관에서 제3전시관까지 3곳의 전시관이 있으며, 별관에는 고래생태체험관으로 이곳 역시 제1전시관에서 제3전시관까지 꾸며져 있어 고래의 출생에서 성장까지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거대한 브라이드고래의 실제 골격 모습(뒷쪽에 수염 모습)
▲본관 제1전시관인 포경전시관 모습(오른쪽 위에 범고래의 실제 골격 모습이 보이고 있다.)
본관2층에 있는 제1전시관에는 포경역사관이 있는데요, 이곳에 들어서자마자 깜짝 놀라는 것은 거대한 브라이드고래와 범고래의 실제 골격 모습 그대로 전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전시되어 있는 브라이드고래 골격은 전체길이 12.4m로 발견당시 무게가 14.6톤의 실제 골격입니다. 수염은 브라이드고래 골격의 윗턱에 달려있던 실제 수염인데요, 영하 60℃에서 3년 반동안 냉동보관 처리한 것입니다.
▲고래의 골격을 신기한 듯 관람하고 있는 모습
또한 장생포를 중심으로 하는 한국의 포경역사와 세계의 포경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실물 고래골격을 비롯한 고래유물, 고래 영상물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본관 제2전시관인 귀신고래관 모습
▲한국계귀신고래 실물모형 모습
3층에는 제2전시관으로 귀신고래관인데요, 13.5m 크기의 한국계귀신고래 실물모형으로 몸체에는 따개비 등 고착생물을 붙여 실물모습 그대로 재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다 속에서 내는 귀신고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귀신고래 소리체험관을 비롯하여 어린이들에게 귀신고래를 친근감 있게 전달해 주는 매직 비젼과 귀신고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번식 및 성장, 이동경로 등을 자세히 알 수 있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고래해체관 복원관을 관람하고 있는 모습
▲고래를 올리는 밧줄과 무게를 잴 때 사용한 저울 모습
특히 이곳에는 장생포 고래 해체장 복원관이 만들어져 있어 고래를 잡은 후 포경선으로 고래를 올리는 밧줄을 비롯하여 고래를 해체하여 무게를 잴 때 사용한 저울 등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고래멀티학습관에서 다양한 퀴즈를 통해 재미있게 학습을 즐기고 있는 어린이들 모습
제2전시관을 둘러 본 후 1층으로 내려가면 제3전시관인 어린이체험관이 있는데요, 입구인 고래잠수함을 지나면 고래의 다양한 특징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고래멀티학습관과 함께 실제와 같은 고래 뱃속 길도 통과하면서 고래의 거대함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함께 온 가족이라면 어린이 고래체험관도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점토와 자석퍼즐을 통해 고래도 만들어 보고, 다양한 수염고래와 이빨고래를 클레파스로 종이에 문질러 고래모양도 완성해 보며 고래골격도 만져보고 찾아볼 수 있는 체험도 해 볼 수 있습니다.
▲별관 1층 해저터널에서 많은 관람객들이 스마트폰으로 돌고래를 촬영하고 있는 모습
본관을 다 관람한 후 밖으로 나오면 별관인 고래생태체험관을 만날 수 있는데요, 1층에는 제1전시관으로 고래의 출생에서 성장까지 삶의 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해 놓았으며, 해저터널에서는 실제 돌고래를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저쉼터에서 추억의 사진을 남길 수 있는 포토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신비로운 바다 속 풍경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돌고래 수족관에서 실제 고래를 관람하고 있는 모습
▲장생포 고래마을 사람들의 고래잡이 과정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2층으로 올라가면 제2전시관이 있는데요, 국내 최초의 돌고래 수족관에서 살아있는 실제 고래를 볼 수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고래와 함께 한 장생포 고래마을 사람들의 고래잡이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고래의 활용 형태를 대형 패널을 통해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4D영상관에서 인간과 고래의 레이싱을 온몸으로 느끼며 환상체험을 해 볼 수 있는 입체 입체애니메이션도 즐길 수 있습니다.
▲체험동물원에서 아이들이 토끼에게 먹이를 주며 즐거워 하고 있는 모습
3층으로 올라가면 야외 전망대에서 넓게 펼쳐진 바다를 바라보면서 시원함도 만끽할 수 있으며 동물을 직접 만져보고 먹이도 주며 체험할 수 있는 체험동물원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어류수족관에서 다양한 해수 열대어를 관람하고 있는 모습
그리고 다시 1층으로 내려오면 어류수족관을 볼 수 있는데요, 바다에서 사는 바다거북이 등 크고 작은 신기한 담수 열대어와 다양한 해수 열대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류수족관을 통해 화려한 몸 빛깔을 띤 다양한 열대어류와 울산바다 어류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보면서 듣고 즐기며 배우는 흥미로운 고래 문화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고래체험을 한 곳에서 해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번 주말 가족과 친구, 연인과 함께 장생포 고래박물관을 찾아 고래의 모든 것을 체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람시간:오전 9시 30분 ~ 오후 6시, 매표시간: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30분
▲관람료:본관-어린이 1,000원, 청소년・군인 1,500원, 어른 2,000원, 별관-어린이 3,000원, 청소년・군인 4,000원, 어른 5,000원, 4D영상관 3,000원 동일, 패키지(본관, 별관, 4D)-어린이 6,300원, 청소년・군인 7,700원, 어른 9,000원, 단체(20인 이상)은 별도 적용 ▲휴관일:설날과 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공휴일 다음날, 공휴일이 토・일요일인 경우 또는 공휴일 다음날이 토요일인 경우 다음주 목요일)
'블로그 기자단(1~10기) > 7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산과학관-물고기 문화예술품을 만나다. (0) | 2015.11.26 |
---|---|
제주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곳, 바다로 떨어지는 정방폭포 (0) | 2015.11.18 |
전남 장흥 물과학관을 가다-사람과 물교기의 교감! (0) | 2015.11.18 |
매화의 섬 관매도에서 만난 톳 (0) | 2015.11.18 |
보배 섬 진도 죽림어촌체험마을에서의 갯벌 체험 (0) | 2015.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