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7기

세상에서 가장 빠른 상어 "청상아리"

NIFS 2016. 5. 29. 17:00

세상에서 가장 빠른 상어 "청상아리"


안녕하세요!! 국립수산과학원 바다야 사랑海 블로그 7기 기자 김도균입니다.


해양생태계에서 높은 영양단계에 위치한 최상위 포식자 상어류(sharks).

영화 죠스(Jaws)의 영향으로 사람을 해치는 어류로 여겨져 우리에게 공포의 대상으로 알려진 상어.

가끔 어선에 부수어획(bycatch) 될 경우 기사화 되며 우리에게 알려지는 상어.

상어는 우리에게 신비로움과 호기심이 가득한 존재입니다.


최근 < 세계 3위 난폭한 상어 "뱀상어" > 에 대해 글을 작성하였는데요.

http://blog.daum.net/sciensea/2431

뱀상어 Galeocerdo cuvier


이번에는 '세상에서 가장 빠른 상어' 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청상아리"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표준명 : 청상아리

영   명 : mako shark

학   명 : Isurus oxyrinchus


연골어류강 악상어목(Lamniformes) 악상어과(Lamnidae)에 속하는 청상아리는 유영 능력이 매우 탁월하고, 높은 수온 차이도 잘 극복하여 한국, 전 대양의 열대, 온대 해역 등에 분포하며, 활동 수역이 매우 넓습니다.


청상아리는 육식성 어류로 포유류, 어류, 새, 두족류, 썩은 고기 등을 가리지 않고 먹으며, 이러한 식성으로 사람을 공격할 가능성이 있어 청상아리가 발견될 경우 주변 연안에 주의가 요구되기도 합니다.


또한 청상아리는 무려 시속 70km 이상으로 헤엄칠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빠른 상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빠른 상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청상아리의 외형을 살펴보겠습니다.



청상아리는 시속 약 70km 이상까지 낼 수 있는 만큼 헤엄에 적합하게 길고 날렵하며, 주둥이 끝이 뾰족한 방추형의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꼬리 부분에는 양쪽으로 볼록 튀어나온 미병부측부융기선(carina)이 존재하여 물의 저항을 덜 받고 물살을 가르며, 헤엄을 치는데 조금 더 도움을 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상어보다 큰 눈을 가진 청상아리는 큰 눈을 가진 만큼 뛰어난 시각을 자랑하고 의존합니다.

빠른 속도로 유영시 전방의 장애물 포착, 먹이의 움직임 및 정확한 위치 등을 포착하기 위해 발달한 감각으로 추정합니다.


▲ 치아구조 - 1

▲ 치아구조 - 2


청상아리의 치아구조를 살펴보면, 가장자리가 매끈하고 가늘면서도 매우 뾰족한 이빨이 몸 안쪽으로 길게 휘어져 있습니다.

또한 같은 악상어과(Lamnidae)의 어류 백상아리와 달리 치아에 톱니모양 구조가 없습니다.

이러한 치아구조의 특성은 청상아리가 매우 빠른 속도로 먹이를 사냥할시 먹이가 뜯겨져 나가거나 빠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효율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마치 몸 안쪽으로 휘어진 포크같은 이빨이 먹이를 단단히 고정한 후, 속도를 줄이고, 머리를 좌우로 흔들어 먹이의 살점을 뜯어 삼키는 사냥 방법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대형선망어업에 개복치와 함께 부수어획된 청상아리

▲ 부수어획된 청상아리의 유어


청상아리는 현재 고등어 잡이 대형선망, 정치망 등 여러 어구에 70cm 정도의 유어부터 3m 이상 크기의 성어까지 꽤 많은 개체가 부수어획 되곤 합니다.

어획시 대부분의 청상아리는 그물을 물어뜯거나 주 어획물인 고등어, 삼치 등을 마구잡이로 공격하며, 삼키는 등 포악함을 보입니다.

이러한 청상아리 혼획시 청상아리의 사망은 물론 주 어획물과 어구의 손상으로 해양생태계뿐만 아니라 어민들에게도 피해를 입힙니다.


이러한 것들을 방지하기 위해 조금이나마 더 나아질 수 있는 적절한 정책과 관리가 시행되어 해양생태계와 어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