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7기

5월 가볼만한 곳, 국립해양생물자원관

NIFS 2016. 5. 25. 14:30




해양생물자원을 보존, 연구하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충청남도 서천에 위치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생물자원의 보존을 비롯해 종합적 관리를 통한 생물주권확립을 위해 설립된 국가기관입니다. 서해안, 장항갯벌과 인접해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육상자원이 고갈할 시점에 이르자, 대체 자원으로 해양바이오산업에 활용되는 생물자원이 중요한 자원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서해안, 국립생태원으로 유명한 서천

동쪽은 부여군, 북쪽은 보령시와 접하고, 남쪽은 금강을 경계로 전라북도 군산시와 마주하고 있는 서천은 차령산맥의 말단부가 군 중앙부까지 미치고 남쪽은 준평원화된 평탄한 내포, 호남평야와 연결되며, 원진산에서 발원한 석마천이 봉선지에서 한산내와 합류하여 군의 중앙을 관통하면서 남류하여 길산천을 이루고, 금강으로 흘러드는 곳입니다. 넓은 대평야가 있어 주요 쌀 생산지로 알려져 있기도 하구요. 서천하면 국립생태원을 제일 먼저 떠올리지만 국립해양생물자원관도 위치하고 있습니다. 





"바다에 살고 있는 해양생물 얼마나 알고 있나요?"

"지구생물의 80%는 바다에 산다. 우리는 오직 1%만 알고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 볼 수 있는 인상적인 문구입니다. 방대한 해양생물을 본 후에도 '이렇게 많은데 그 중 1%였다니...'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데요. 연구동과 전시동으로 나누어진 자원관은 연구동에서 해양생물자원 표본 수집 및 다양성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수장시설에 보관된 표본은 45만점으로 국가자산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해양생물자원을 확보하는 사업도 추진중이구요.  





Seed Bank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 들어서면, 웅장한 Seed Bank에 감탄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해양 생물 표본 5천여점으로 연출한 해양생물자원관 상징물로 이루어진 Seed Bank. 천장이 유리로 되어 있어 강한 햇살속에서 보는 우리나라 해양생물들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이 놀라울따름입니다.





자원관, 4층부터 관람하는 시스템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로 이루어진 자원관은 4층부터 각층으로 자연스럽게 내려오면서 보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4층에 위치한 제1전시실은 해양생물의 다양성을 주제로 해조류&플랑크톤, 무척추동물, 어류들을 진열하고 있습니다.





류 & 

다양한 해양생물에 남녀노소 모두 눈이 휘둥그레해지는 자원관. 전시된 상태가 매우 좋고 관리가 잘 되어 있어, '우리나라에도 이런 곳이!'하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바다에서 숲을 이루는 해조류와 이곳을 서식처로 삼는 해양생물들의 바다살이 모습을 소개하며 눈으로 볼 수 없는 작은 플랑크톤도 현미경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무척추동물 & 어류

바다에 적응하여 살아가는 생물 중 가장 많은 종수와 다양성을 가지는 무척추동물들르 분류해 액침표본을 통해 더 사실적인 모습을 관람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특히, 어류 코너는 모태의 바다, 해조류, 플랑크톤, 무척추동물, 척삭동물, 어류, 포유류 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해양생물 표본을 통해 다양한 해양생물 생활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터렉티브 미디어 윌

자원관에서 가장 인상적이였던 인터렉티브 미디어윌은 디지털 미디어에 스캐치 스캔을 이용하여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접목시킨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미디어 윌로 다중 동작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연출한 체험 전시물입니다. 마치 바닷속에 들어온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대형스크린. 어린이들이 해양자원에 관심을 갖게 하기에 충분한 공간입니다.





포유류

3층으로 내려오면 생물 다양성의 무한한 가치와 중요성 및 해양생물이 인간에게 주는 해택을 소개하고 연구, 개발의 중요성을 알리는'미래해양산업관'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지에서 바다로 되돌아간 해양포유류의 생태와 바다살이 모습을 관람할수도 있는데요. 커다란 크기가 실로 놀랍습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 방문해보세요.

2층으로 내려오면 해양주제영상을 보고, 교육실에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층에는 기획전시실과 4D영상실, 로봇물고기 전시실이 위치하고 있구요. 또한 해양생물 기념품도 구입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해양생물이 있다는 사실과 관리가 체계적으로 잘 되고 있다는 점에 또다시 놀라게 되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 우리나라의 다양한 해양생물을 볼 수 있는 공간, 어린이들이 신기해하면서 좋아할만한 곳이에요. 5월을 맞아 봄 가족여행 어디로 갈까? 고민중이시라면, 서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주소 충청남도 서천군 장항읍 장산로101번길 75

전화번호 041-950-0600

입장료 어른 3,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