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9기

한국의 나폴리 통영에 위치한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자원연구센터" 개청식

NIFS 2017. 4. 10. 10:21

안녕하세요? 국립수산과학원 제9기 Sea Science Reporters 윤준식 입니다.


얼마전 한국의 '나폴리' 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항구와 다도해의 많은 섬을 거느린 관문 역할을 하고    있는 '통영'에 위치한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자원연구센터 개청식에 다녀왔습니다.



▲ 행사장 접수처


우리나라 연근해 수산자원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한 과학적 자원조사를 전담하게 될 수산자원연구센터는 경남 통영에 있는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캠퍼스 내에 위치해 있으며, 지상 3층, 지하 1층으로           연면적 5,309 규모입니다. 


1층에는 물고기의 크기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시료측정실과 음향을 사용하여 물고기의 크기와 중량을 파악하는 반사강도 측정시스템을 갖춘 국내 최대 크기의 과학어탐수조가 있으며,


2층에는 연근해 수역에서 조업하는 어선과 과학자원조사선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연근해   조업 상황실과 물고기를 보관할 수 있는 시료보관실이, 3층에는 물고기의 나이, 먹이습성, 성숙판별,  자치어(갓 태어난 것부터 성숙하기 전까지 크기의 물고기)의 형태 및 친족관계 확인을 위한 전문 실험실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자원연구센터 입구



연구센터는 앞으로 우리나라 배타적경제수역(EEZ) 및 주변국과 인접한 해역에서의 수산자원 조사 업무를  전담하여 수행하게 되며, 자원의 심층 조사분석을 통해 자원관리 방향과 어획 할당량, 금어기간 조정 등 정책 방안을 제시한다고 합니다.



▲  수산자원연구센터 개청식 모습



개청식을 축하하기 위해 경상대학교 이상경 총장님, 윤진숙 전 해양수산부장관님, 해양수산부 서장우 수산 정책실장님, 이군현 지역 국회의원님, 김동진 통영 시장님 등 내빈 분들께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경상대학교 이상경 총장님


▲ 국립수산과학원 강준석 원장님 환영사



센터 건설에 노고를 하신 분들



지역구 국회의원인 이군현 의원님은 통영에 연구센터를 개청한 것에 대해 감회 및 보람을 느낀다고 하셨고,  앞으로 수산자원연구센터가 수산분야 연구 뿐만아니라 지역수산업과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큰 역할을 수행해 주길 바란다고 하셨습니다.


수산생물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인 저에게는 이번 개청식에 다녀오면서, 앞으로 학위를 마치고

국립수산과학원에 입사하여 우리나라 수산연구분야에서 일익을 담당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산자원연구센터가 우리나라 수산자원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조사,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연근해 수산자원의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수산자원연구센터의 활약을 기대해 보고 싶습니다.


이상, 국립수산과학원 제9기 블로그 기자단 윤준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