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해군항제 여좌천 로망스다리 풍경사진
안녕하세요? 국립수산과학원 제10기 블로그 기자단 주지은 기자입니다.
따뜻한 날씨가 한창인 요즘 연분홍의 벚꽃들이 전국에서 하늘하늘 피어나고 있습니다.
전국의 벚꽃축제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특별한 '진해군항제' 를 즐기시면서 토종 민물고기를 만나볼 수 있는 여좌천 근처의 '국립수산과학원 내수면양식연구센터'를 소개해드립니다.
본래의 취지를 살린 행사와 더불어 문화예술행사, 세계군악의장 페스티벌, 팔도풍물시장 등을 아름다운 벚꽃과 함께 즐길수 있는 봄축제로서 군항제 기간동안 200만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다고 합니다.
▲ 진해군항제 여좌천 로망스다리 풍경사진2
경남 창원시 진해구 중원로터리 일대에서는 축제기간에 예쁜 벚꽃과 다양한 행사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사랑스런 봄을 만끽하러 온 가족과 연인 모두가 벚꽃을 보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중원로터리에서는 전야제(3.31), 팔도풍물시장, 예술문화공연 등 주요 행사가 진행되고,
북원로터리에서는 이충무공 동상에 헌다헌화, 추모대제(4.1), 이충무공 호국퍼레이드(4.7~4.8)가 열립니다.
또한, 군항도시의 특성을 살린 '군악의장 페스티벌'이 축제기간 중(4.6~4.8) 개최됩니다.
▲ 국립수산과학원 내수면양식연구센터 개방 안내 현수막
진해군항제 기간(4월 1일~10일) 국립수산과학원 내수면양식연구센터는 지역주민, 상춘객들과 축제를 함께하기 위해 연구센터를 개방하여 토종 민물고기와 물고기 세밀화 등을 전시합니다.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에서 토종 민물고기를 민나보실수 있고, 내수면생태공원에서는 민물고기 세밀화와 큰징거미새우, 향어, 동자개 등 내수면 주요 양식 어종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 내수면생태공원 풍경 사진
어린이들의 정서함양과 생태교육장으로 인기가 많아 매년 2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고 있는 내수면양식연구센터의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을 벚꽃놀이 하면서 볼 수 있다니~
생각만 해도 재밌고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아 방문이 정말 기대됐습니다!
▲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내 전시물
▲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내부
평소에 쉽게 만날 수 없는 다양한 민물고기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정말 신기했습니다.
천연기념물인 '황쏘가리'와 멸종위기종인 '묵납자루','꼬치동자개' 등 토종 민물고기와
강이나 호수에 살고 있는 어류, 갑각류, 양서류 등 30여 종을 테마별로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내수면양식연구센터는 1929년 경남 진해에 설립되어 연구동, 첨단 양식시설, 다양한 민물고기가 서식하고 있는 저수지 등 각종 연구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내수면양식연구의 중심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다니 최고입니다!
▲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도롱뇽' 사진
사진으로만 봤던 물 속 친구들을 직접 가까이서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특히 스마트 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사진, 동영상 등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다는 사실~
그 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도롱뇽' 은 우리나라 고유종으로, 개구리와 같은 양서류지만
꼬리가 있었어요!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모습을 보다니 정말 영광이었습니다.
남부에서는 3월 중순~4월 하순에, 중부에서는 4월 상순~5월 하순에 산란한다고 해요.
1쌍의 알 주머니에 100개 정도의 알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유생 때는 겉 아가미가 발달하지만
성장하여 변태하면 폐호흡을 하고 지렁이나 수서곤충을 잡아먹으며 살아간대요!
▲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내 '큰징거미새우'
또, 저는 수산물 가운데 새우를 가장 좋아하는데 이렇게 커다란 민물새우는 생전 처음 봤어요!
'큰징거미새우' 는 아시아와 태평양지역에 주로 분포하며, 주로 연못, 강, 호수, 강 하구 등에 산다고 합니다.
생활사는 난, 유생, 새끼 그리고 성체의 단계가 있고, 연중 교미를 하지만 주산란기는 환경 조건이 맞는 일부 기간 동에만 일어난다고 해요!
완전히 자란 암컷은 5만 ~ 10만개의 난을 포란한다고 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몽글몽글 맺혀 있는 벚꽃도 구경하고 내수면 생태 학습도 할 수 있다니!
이런 소중한 기회, 무료로 개방하니 절대로 놓치지 마세요~
▲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내 '꼬치동자개'
마지막으로 꼭 보고 가야 하는 '꼬치동자개' 입니다. 위에 사진처럼 생겼어요~
우리나라 고유종으로 낙동강에 분포한다고 합니다.
물이 맑고 바닥에 자갈이나 큰 돌이 깔린 하천 상류에서 주로 서식하는데,
수서곤충을 섭식하며 낮에는 돌 밑에 숨고, 주로 밤에 활동한다고 하네요!
산란기는 6~7월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생활사는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멸종 위기종답게 쉽게 모습을 보여주지 않아서 아쉬웠지만~
잠깐이라도 꼬물꼬물 움직이는 모습을 실제로 볼 수 있어서 진짜 신기했어요!
이 외에도 다양한 물고기들이 열심히 헤엄치고 있는 모습을 생생하게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 내수면생태공원 내 '민물고기 세밀화'
▲ 내수면생태공원 내 '내수면 주요 양식어종'
▲ 진해군항제 여좌천 로망스다리 풍경사진3
내수면생태공원에 전시된 민물고기 세밀화와 향어, 잉어, 메기, 동자개, 큰징어미새우 등 주요 내수면 양식 어종을 통해, 내수면의 가치와 중요성을 널리 알 수 있었던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벚꽃과 물고기의 만남이라~ 정말 특별했어요!
여러분도 벚꽃이 흩날리는 봄날에 진해군항제, 토종 민물고기와 즐거운 추억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 진해군항제
- 기간 : 2018.04.01(일)~2018.04.10(화)
- 장소 : 중원로터리 및 진해 일대
#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 주요전시현황 : 민물고기 40여종
- 관람시간 : 월~금, 10:00~17:00
<진해 군항제 축제기간(4월 1~10일) 동안은 주말도 개방합니다>
'블로그 기자단(1~10기) > 10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섬진강 망덕포구에서 만나는 싱싱한 수산물 (0) | 2018.04.05 |
---|---|
영양 가득한 '바다의 우유', 굴! 한려수도 굴 축제를 소개합니다 (0) | 2018.04.04 |
깨끗한 바다, 풍요로운 어장, 신바람 나는 수산인! 제 7회 수산인의 날 현장 취재 (0) | 2018.04.02 |
꽃놀이와 맛놀이를 한번에!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에 놀러오세요 (0) | 2018.03.30 |
동해수산연구소, 국민생선 명태 완전양식 성공 후 오징어와 대구 양식을 꿈꾼다! (0) | 2018.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