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10기

목포의 바다내음이 가득한, 목포종합수산시장

NIFS 2018. 7. 21. 19:00

안녕하세요? Sea Science Reporter 10기 권영혜입니다

  

'목포' 하면 떠오르는 게 뭐가 있을까요? 저는 수산업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이번에 저는 목포 수산업의 중심인 목포종합수산시장에 다녀왔습니다.

 

  목포종합수산시장 입구


목포종합수산시장은 목포가 개항 이후 바닷가에서 수산물을 파는 노점상들이 하나둘씩 장사를 시작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908년 동명동어시장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시장을 개설하였고, 20046월에 시설 현대화 사업을 하면서 법인을 설립하고 목포종합수산시장으로 탈바꿈했다고 합니다.

 

목포종합수산시장 내부    

 

목포항을 마주보는 곳에 자리한 목포종합수산시장은 수산시장 특유의 냄새와 바다 냄새가 납니다.

각종 수산물과 건어물 도매시장이며, 주요 거래 품목은 홍어와 젓갈, 선어, 건어물입니다.  


  목포종합수산시장의 멍게

 

수산시장에 가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멍게, 목포종합수산시장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꼽힌다고 합니다. 붉은색의 단단한 몸에는 원추형의 돌기가 많이 나와 있어서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목포종합수산시장의 전복

 

수산시장 답게 역시나 전복이 있었습니다. 중국의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해 먹었다고 전해지는 전복은 예로부터 귀하게 대접 받아온 주요한 수산물입니다. 전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맛과 영양이 뛰어나 어디에 쓰이든지 맛을 좋게 만든다고 합니다.

     

목포종합수산시장의 세발낙지

 

목포종합수산시장에서는 세발낙지가 가장 유명하다고 하는데요.

낙지의 발이 세 개라서 세발낙지가 아니라 세발의 '''가늘다' 라는 뜻의 한자어 '細'입니다.

목포에서는 '갯벌 속의 인삼으로 통할 정도로 보양음식으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목포종합수산시장의 건어물  

   

건어물이란 어류나 조개류를 자연광이나 인공적인 열로 수분을 증발시켜 보관해둘 수 있게 만든 보존 식품을 말합니다. 목포종합수산시장을 주변을 둘러보면 말린 오징어와 같은 건어물을 걸어 둔 곳이 많았습니다.

     

목포종합수산시장의 홍어

      

냄새 하면 가장 유명한 홍어, 작은 개체는 탕이나 신선한 상태에서 횟감으로 이용하며, 대형 개체는 암모니아 냄새가 강하게 날 정도로 삭혀서 먹는다고 합니다. 전남 서해안 지방의 특산물인 삭힌 홍어는 목포에서 가장 유명한 특산물입니다. 최근 삼합’(삭힌 홍어, 삶은 돼지고기, 묵힌 김치)으로 불리며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특산품답게 목포에서 홍어를 많이 다루고 있어서 전체 130여 개 점포 중 100곳에서 홍어를 취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홍어를 취급하는 점포가 이렇게 늘어난 것은 1992년 목포에 수입산 홍어가 들어오고,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면서라고 합니다.

 

사진에 보시듯이 박스위에 홍어 사진이 붙여져 있는데요. 여름철이라 홍어가 상할 수도 있어서 밖으로 내 놓지는 않고, 손님들이 원하시면 꺼내어 보여 주신다고 합니다.


  목포종합수산시장 옆의 배들

 

목포종합수산시장이 가장 활기를 띠는 때는 바다에 나갔던 배들이 돌아오는 새벽이라고 합니다.

사진에 보시듯이 시장 바로 옆에는 배들이 많이 존재하는데요.

이 배에서 잡은 수산물로 경매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목포종합수산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홍어는 흑산도에서 잡은 것이든 칠레, 아르헨티나 등 남미에서 수입한 것이든 모두 목포종합수산시장을 거쳐서 전국 각지로 팔려나간다고 합니다.

  

  목포종합수산시장 인근의 산책로에서 본 야경

 

버스로 한정거장만 더 가면 여객선 터미널이 위치해 있어서 다른 섬으로 놀러 가기 전에 들르기 좋습니다.

또한 바다 뒤쪽에는 유달산이 있고 바다 건너편에는 삼학도가 위치하고 있으며, 유달산과 갓바위 등 목포의 유명 관광 명소가 있어서 시장을 구경하고 관광명소를 구경하기 좋습니다. 조금 걸어 나가면 예쁜 해안 산책로도 있어서 목포대교를 구경하며 산책하기 좋습니다.

 

노을지는 목포종합수산시장 입구       

 

오늘은 목포종합수산시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여름 휴가에는 목포에 들려 해안가를 산책하며 목포종합수산시장을 들렸다가 오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