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기관/전략양식연구소

대형 관람형 수족관의 사회 공익적 역할 모색을 위한 조직

NIFS 2011. 9. 30. 10:08

 

대형 관람형 수족관의 사회 공익적 역할 모색을 위한 조직

2008년과 2012년 International Aquarium Congress(IAC)

 

IAC(International Aquarium Congress)는 1960년부터 약 4년 간격으로 개최되는 수족관 관련 전문가가 한 곳에 모이는 행사로 매번 전 세계에서 약 500여명 이상의 전문가가 모여 주제별로 회의가 진행된다.

2008년 중국 상해에서 개최된 제 7회 IAC 회의의 주제는 수 환경 보전을 위한 수족관 관련 전문가의 역할에 대하여 주로 논의되었는데, 수족관 관상생물과 관련된 번식연구, 양식 산업화, 환경, 자원, 교육, 자연보호 등 세부 주제별로 회의가 진행되었다. 2008년 제 7회 IAC 참석국은 미국, 싱가포르, 스페인, 말레이시아, 대만, 아랍에미레이트, 스리랑카, 포르투칼, 오스트레일리아, 한국, 네덜란드, 일본, 스웨덴, 이탈리아, 터키, 이스라엘, 덴마크, 우크라이나, 뉴질랜드, 영국, 중국 등 전 세계 45개국에서 수족관 관련 연구자와 대형 관람형 수족관에서 사육을 담당하고 있는 종사자 등 700여명 참석하였다.

 

2008년 10월 19일부터 24일까지 중국 상해에서 개최된 제 7회 세계수족관회의의 로고(왼쪽)와 회의장 전경(오른쪽)

 

논의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05년부터 CITES에 의하여 무역거래가 제한되고 있는 해마류에 대해 많은 주제가 발표되다. 이번 상해 회의가 개최되기 전 회의는 2004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6회 회의가 개최되었는데 그리고 1년 후인 2005년에 해마류가 CITES에 의하여 규제 받은 후 처음 개최되는 2008년 중국 상해 IAC에서는 해마의 번식기술과 종 보존에 대한 주제가 눈에 띄게 많았다.

 

주요 논제가 된 멸종위기 해양생물 - 해마

 

아울러 급속도로 그 개체 수와 군락지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산호초에 대한 보호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되었는데 그 중에는 효율적인 산호류의 인공번식 방법으로서 산호초에서 자연적으로 산란이 일어나는 동안에 수정란을 채집하여 자연에서의 생존율을 능가하는 인공번식 기술을 개발한 사례가 소개되어 눈길을 끌었다. 자연에서 산호초의 개체 수를 감소시키는 주요 이유로는 남획, 서식지 환경 악화 등의 이유 이외에도 산호초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번식생태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산호류의 난자와 정자의 방출 시점이 달라짐에 따라 수정율과 착생율이 낮아진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때에 따라서는 난자와 정자를 따로 채집하여 보관하면서 필요한 경우에 수정시켜 인공번식 시킬 수 있는 기술이 제시되었다.

 

논제가 된 산호초는 해양생물의 주요 서식장이며 사라져 버릴 경우 함께 살고 있는 생물도 사라지게 된다.

 

수족관에서 전시되고 있는 주요 해양생물인 Nurse shark(Carcharias taurus)나 White shark(Carcharodon carcharias), Brown shark(Carchahinus plumbeus)와 같은 상어류의 생태, 인공번식, 자연서식지 보존과 복원 그리고 전시효과에 대한 주제 발표도 있었다. 그리고 담수역의 대형어류로서 전장 2m, 체중 100kg까지 성장하는 giant catfish(대형 메기류), freshwater stingray(담수 가오리류), gar(가피쉬), sturgeons(철갑상어류) 등의 종보존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하여 수족관이 이들 멸종위기종의 종 보존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하여 논의되었다.

 

대형 관람형 수족관에서 종보존 사육되고 있는 상어(왼쪽)와 담수가오리(오른쪽).

또한 멸종위기에 처한 해양생물 바다거북의 생물 자원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산란을 위하여 육상에 상륙한 바다거북의 알을 보호하고 부화율을 높이며 부화된 어린 바다거북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 일본의 치바현에 위치한 Kamogawa수족관에서는 자연 산란이 이루어지고 있는 자연 백사장 주변에 인공백사장을 조성하기도 하였다. 조성된 인공 백사장은 자연 백사장에 비교하여 바다거북이 부화하는데 과학적으로 전혀 손색이 없는 환경이 조성 되었으며 많은 수의 바다거북을 바다로 돌려보내 바다거북 생물자원의 회복에 크게 기여하고 있었다. 치바현에 출현하는 바다거북은 붉은바다거북으로서 매년 6월부터 8월 사이에 산란을 위하여 백사장에 상륙하며 8월부터 10월 사이에 부화하여 바다로 돌아간다. 자연 백사장에 산란된 바다거북의 알은 파도나 집중호우에 의하여 부화율이 크게 낮아지는 반면, 인공백사장에서는 이러한 염려가 없어 2008년도에 모두 8차례에 걸쳐서 885개의 알을 보호하였다.

전 세계의 대형 관람형 수족관은 방문하는 남녀노소 모든 방문자에게 단순하게 둘러보고 가는 곳으로서의 수족관의 역할을 넘어서 교육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아이디어와 노력을 수행하고 있었다. 2002년 개장한 중국의 상해수족관에서는 단순한 전시활동 뿐만 아니라 특별전시회의 형식으로 수족관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교육적인 활동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 양쯔강에 서식하는 어류 특별전시회를 통하여 일반인은 물론 많은 학생들이 학습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2008년 이번 제 7회 IAC 기간 중 상해수족관에서는 화석 특별전시회를 개최하여 교육의 장으로서 수족관의 역할 증대에 노력하고 있었다.

중국 상해수족관에서 제 7회 세계 수족관회의와 함께 특별 전시된 화석생물.

미국의 몬트레이만에 위치한 Monterey bay aquarium에서는 물속에 살고 있는 생물을 직접 만지고 느끼며 돌아간 후에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체계를 갖추는 활동을 통하여 교육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그리고 미국의 피츠버그수족관과 iceaxe재단은 공동 연구활동을 통하여 남극과 북극을 등정하면서 극지방의 상황을 위성방송을 통하여 생생하게 학교로 전송하여 원거리에서도 남극과 북극의 상황을 교육 받을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었다. 이러한 시도는 아마존강에서도 실시되었는데 관상용으로 유통시키기 위하여 많은 양의 열대어가 채집되어 상인에 의하여 유통되는 상황을 어린이들이 있는 학교로 위성 방송하여 자연보호에 대한 높은 교육 효과를 얻고 있었다. 홍콩의 Ocean park에서는 흥미를 유발하면서 교육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해파리가 눈이 없음에도 활동이 가능한 이유로서 감각 기능의 역할을 이해시키거나 해양 동물의 동작을 본 뜬 게임을 하면서 생물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키는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캠프를 운영하여 해양생물의 보호 필요성에 대한 교육 활동을 추진하고 있었다.

2008 IAC(세계 수족관회의)가 개최된 가장 중요한 목적은 지구 환경보전을 위하여 수족관이나 이와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가 모색되었는데, 2008 IAC의 테마는 ?환경보전과 함께 수 환경 보호를 위한 수족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수 환경 보호가 최종 목표였다.

도심속에서는 아름답고 잘 보호된 수 환경에 접근하기가 용이하지 못하다. 이러한 실정에서 도심속에 위치하고 있는 수족관의 역할로서 접근하기 어려운 아름다운 수 환경을 도심속 수족관내에 재현하여 언제든지 가볍게 국민들이 접촉할 수 있도록 함을 한 가지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수족관에서 할 수 있는 또 다른 자연보호의 한 방법으로서 멸종위기에 처한 수서동물의 종을 보존하고 복원하는 일을 소개하기도 하였다. 예를 들면, 대표적인 생물로서 고래류나 물범류가 이에 속할 수 있다. 지금은 많은 개체 수의 고래류(특히 돌고래류)와 물범류가 수족관에서 보호되면서 종이 보존되고 있거나 자연서식지에의 복원에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 바다거북도 돌고래나 물범과 함께 수족관에서 적극적으로 보호된 멸종위기 해양생물의 한 종이다. 세계 각국에 위치한 해양수족관에서는 멸종위기에 처한 바다거북의 보호활동을 통하여 많은 개체 수의 바다거북을 자연으로 돌려보내고 있다.

수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수족관의 역할로 제시된 또 다른 방법은 지금까지는 전시용 생물을 거의 대부분 바다나 하천에서 채포하여 왔지만 앞으로는 수족관에서 전시하고 있는 생물을 종 보존 대상 어미로 육성하여 인공번식 기술을 개발할 필요성에 대하여 매우 강하게 주장하기도 하였다. 즉, 관상용 생물을 더 이상 자연에서 잡아들이지 말고 번식하여 확보하자는 것이다.

제 8회 IAC 총회는 2012년 9월 9일부터 14일까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타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8회 IAC 총회의 주제는 『Global aquarium community: Sharing experiences and collectively inspiring change』로 지금까지의 경험을 서로 공유하면서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전 지구적인 수족관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된다. 물론 만들어진 수족관 공동체는 지구환경보호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기본적인 목표로 두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제 8회 IAC 공식 홈페이지 http://www.iac2012.co.za/에 접속하면 구체적인 정보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