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3기

수산물이 푸짐한 제주도 민속오일장의 수산물장터

NIFS 2012. 3. 23. 15:50

 

 

  전국에서 가장 큰 재래시장으로 유명한 제주시 민속오일장 수산물장터 모습을 소개합니다.

 

제주시 민속오일장에서 판매하는 많은 수산물은 횟감으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선도가 좋으며 다양합니다.

 

재래시장의 규모로는 전국 최대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그 규모는 엄청난데

의류 등 생필품에서부터 농축산물, 먹거리식당, 수산물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작은 수레에서 파는 해산물도 타지역에서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의 가격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한 바구니에 1만원, 모양이 좀 흐트러진 생선의 경우에는 더 많이 담아줍니다.

모양새가 못하다고 얕보면 안됩니다.

뛰어난 신선도와 함께 상상하기 힘들 정도의 저렴한 가격이 압권입니다.

 

 붕어빵 4마리에 1천원이면 시내보다 조금 더 싸죠?

 

농축산물 코너 또한 장바구니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고 있으며,

제주도에서만 생산되는 품목들 위주로 되어있기에 더욱 좋습니다.

 

제주도산 머릿고기와 제주산 왕족발, 다리 맨 앞쪽 부위인 아강발. 

 

민속오일장에 꽤 많이 눈에 띄는 외국인들...  관광코스로도 완전히 정착된 것 같습니다.

 

항상 푸짐한 수산물로 넘쳐나는 제주시 민속오일장.

 

하루하루가 바쁜 생활이 묻어나는 수산물코너 모습입니다.

 

생선은 생물로 먹어도 맛있지만, 잠깐이라도 꾸덕꾸덕 말렸다 먹으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살이 더욱 단단해지고 단맛이 납니다. 

 

말린 생선 한바구니에 돈 만원씩.....

 

사진은 좀 작아보이지만 이거 한 마리 회떠 놓으면 4명 정도는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양입니다.

남자 팔뚝 하나 정도 크기인 횟감 방어의 가격은 2만원. 정말 저렴하죠?

 

갈치 살만 포를 떠서 말려 놓은 이것 또한 1만원짜리 한 장이면 구매 가능합니다.

찜요리 또는 안주로 즐기기에 정말 좋습니다.

 

제주산 고등어와 아지, 옥돔 등 판매하는 곳에서 쉽게 볼수 있는 풍경으로

여행객들의 손에 아이스박스 몇개씩 포장해가는 모습도 목격됩니다.

 

기다리는 손님들로 생선을 다듬는 손길은 더욱 바빠집니다.

 

자리돔젓 등 각종 제주산 젓갈과 양념코너 또한 손님이 많이 몰리는 코너.

 

제주산 갈치, 고등어 및 각종 생선의 선도는 갓잡았다고 생각될 정도로 신선합니다.(횟감으로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오징어와 딱새우의 선도 또한 훌륭합니다.

 

반건조, 생물, 마른 수산물, 젓갈 등 모든 수산물이 다 모여있습니다. 

요즘 진짜 국내산 쥐포는 아예 자취를 감췄다고 생각이 들 정도지만 이곳에서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해녀 할머니들께서 잡아 오신 자연산전복, 오분자기 등은 재래시장 수산물코너에서 구매 1순위 품목이다. 

 

 

제주도에서 5일장 재래시장 탐방 자료로 꼭 필요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제주시오일장, 신창오일장, 안덕오일장, 표선오일장: 매월 2, 7, 12,17, 22, 27일
* 서귀포오일장, 고성오일장, 한림오일장: 매월 4, 9,14,19, 24, 29일

* 중문오일장, 애월오일장, 조천오일장, 남원오일장: 매월 3, 8, 13,18, 23, 28일
* 세화오일장, 남읍오일장, 고산오일장: 매월 5,10, 15, 20, 25, 30일

* 함덕오일장, 하귀오일장, 모슬포오일장, 성산오일장: 매월 1, 6, 11, 16, 21, 26일

 

신선한 해산물 및 각종 농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제주시 민속오일장.

 

* 제주시 민속오일장: 064-743-5985 제주시 도두1동 1204-1

  제주국제공항과는 10분 정도의 거리로 가까우며 탐라민속관, 제주서중학교와는 바로 지척입니다.

  제주시민속오일시장 싸이트, http://jeju5.market.jeju.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