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9기

진해 벚꽃도 보고! 내수면양식연구센터에서 민물고기도 보고!

NIFS 2017. 4. 18. 10:24


▲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동에 위치한 여좌천 

▲ 경남 창원시 진해 군항제에 핀 벚꽃


국립수산과학원 9기 Sea Science Reporters 권현아입니다.

고개를 돌려보면 온통 핑크빛 꽃들이 가득한 기분 좋은 봄입니다. 온화한 날씨, 우리나라 남부에 위치한 경남 진해에서는 벚꽃 만개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벚꽃이 절정인 4월초, '진해 군항제'에 다녀왔습니다. 소복하게 쌓인 팝콘처럼 톡톡톡~ 꽃망울이 터져 하늘을 가릴 정도로 만개한 벚꽃세상, 진해의 봄소식과 함께 내수면양식 연구센터 전시소식 그럼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동에 위치한 '진해 내수면 환경생태공원'

▲ 경남 '진해 내수면 환경생태공원' 내부

▲ 경남 '진해 내수면 환경생태공원' 유수지



 진해 내수면 환경생태공원



경남 진해에 위치한 '진해 내수면 환경생태공원'은 다양한 수목과 화훼가 서식하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습지를 간직한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내 유수지 주변 친환경 생태공원입니다. 2008년 람사르 총회 공식 탐방지로 선정되기도 했죠. 학생들의 소풍이나 자연학습 체험과 시민 문화 휴식공간으로 인기가 많은 곳인데요. 벚꽃이 만개하는 봄이 특히 아름다워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 내수면양식연구센터 토종 민물고기 전시 


▲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민물고기생태학습관


▲ 내수면양식연구센터 연구시설 연혁



 진해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무엇을 하는 곳일까요?' 저도 몇번 이곳을 방문해 인근 자연경관을 본적 있지만, 무엇을 하는 곳인지 알지 못했고, 내수면이라는 이름이 생소하기도 했는데요. '내수면양식연구센터'는 1929년 설립된 우리나라 내수면 양식 기술을 개발하는 국립 수산과학원 산하 기관으로서 양식어종의 질병이나 내수면 환경을 연구해 우리나라 내수면 양식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기관입니다. 바다가 아닌 내수(담수)에 사는 어종의 특성과 서식지에 관한  연구를 비롯해 새로운 양식 품종을 찾고 친환경 양식 기술을 개발하는 곳인거죠. 


▲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민물고기생태학습관 내부

▲ 우리나라 민물고기 소개

▲ 민물고기 상식 소개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내수면양식연구센터는 연구기관이기 때문에 단체의 경우, 전화 예약을 하고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방문하실 경우, 연중 개방하는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을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은 강이나 호수에서 살고있는 어패류와 갑각류 등 50여종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강의 상류, 중류, 하류에 따라 서식하는 민물고기가 어떻게 다른지 한 눈에 볼 수 있게 전시되어 있는 점이 특이했어요. 전체적인 면적은 아쿠아리움에 비해 작은편이지만, 전시 중인 어종은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희귀한 어종들이 많아 전시관을 보는데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더라구요. 


▲ 내수면양식연구센터 천연기념물, 황쏘가리 

▲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멸종위기종, 꼬치동자개

▲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멸종위기종, 묵납자루

▲ 내수면양식연구센터, 철갑상어



 천연기념물, 민물고기 전시



진해군항제 기간인 4월 1일부터 10일까지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민물고기생태학습관에서는 특별한 전시가 열렸는데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황쏘가리와 멸종위기종인 묵납자루, 꼬치동자개 등 우리나라에만 서식하는 토속 민물고기가 전시되어 평소 몰랐던 우리나라의 민물고기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묵납자루'는 푸른색을 띄고 있어 '민물고기가 맞나?' 싶을 정도로 귀여웠는데요. 한국 고유종으로 한강 이북에 분포하며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는 어종입니다.  이름도 특이한 '꼬치동자개'는 낙동강에 서식하는 어종으로 자갈이나 큰 돌이 있는 하천 상류에 서식하는 특성처럼 계속 숨는 모습이였습니다. 전시관 마지막 코너에는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는 '철갑상어'도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유유히 헤엄치는 철갑상어는 서해 연안으로 유입하는 서울 한강, 군산 금강, 목포 영산강, 여수 및 울산 등 하천 주변 하구에 출현한다고 하니 더 신기했습니다. 


▲ 내수면양식연구센터 연구시설



 봄,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민물고기생태학습관으로 오세요!



내수(담수)는 민물과 같은 말로 쓰이기도 하는데, 강이나 호수처럼 염분이 없는 물을 뜻하는데요. 내수면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고 어렵기 때문에 이번 '내수면연구센터'를 방문하기 전에는 이 곳이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방문하고 알게 된 사실! 내수면은 우리가 아는 '민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 민물고기를 양식하고 연구하는 기관이 바로 '내수면양식연구센터'입니다. 어렵지 않죠? 


따스한 햇살마저 아름다운 봄, 내수면연구센터에서 벚꽃도 보고! 내수면연구센터 민물고기생태학습관에서 민물고기도 보고! 진해 내수면환경생태공원도 한바퀴 걸어보시면 이보다 더 좋은 봄나들이 코스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참!  생태공원은 오후 6시까지지만,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은 오후 5시까지 관람하실 수 있으니까요. 늦지 않게 시간 배분하시여 여유롭게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국립수산원 내수면양식연구센터 민물고기생태학습관

주소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동   

전화번호 055-540-2711

관람시간 9:00-17:00

관람료 무료 

휴무일 토, 일요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