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9기

수산자원 보호는 해양 기름유출 사고 방지로부터

NIFS 2017. 9. 3. 11:00

국립수산과학원 9기 블로그 기자단(Sea Science Reporters) 황은영입니다.


한 번 발생하면 엄청난 환경파괴를 불러오는 해양 오염사고.

인간은 물론 바다에 사는 다양한 수생자원과 환경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대표적인 해양 오염사고를 꼽으라면 2007년 발생한 '태안 기름 유출사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크레인 바지선과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호'의 충돌로 발생한 엄청난 기름유출로 피해를 입혔는데요.

자원봉사자분들이 갯닦이 작업(갯바위에 미역이나 다른 해조류가 잘 자랄 수 있게 갯바위를 닦아 청소하는 작업)을 하는 모습을 TV에서 보신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얼마 전 '해양오염 기름전시실'을 전국 최초로 남해지방해양경찰청에서 운영한다고 해, 우리가 지켜야 할 바다와 해양생태계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취재 다녀왔습니다.


▲ 기름 유출사고로 오염된 부산 영도해안(2016.4월)


▲ 거제도 해안에서 기름에 범벅이 된 조류 '아비'


남해안 지역에서 발생한 기름 유출 사고와 해양 오염사고 분포도


수자원이 풍부한 남해안은 다양한 양식장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것은 물론 어업활동도 활발한 곳입니다.

그런데 원유 이동선인 유조선 이동이 활발해, 크고 작은 해양오염 사고들이 빈번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6년 3월 9일, 부산 영도구 대평동의 물양장 해상에서 100여 척의 선박이 계류한 가운데 검은 띠가 분포된 사고와 2016년 4월 17일 자동차운반선이 영도 남외항의 해안가에 좌초된 사건 등을 통해 유출된 기름이 통영의 매물도와 포항 앞 바다까지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해양오염 사고시 단순 사고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류를 타고 기름띠가 이동하며 우리의 많은 어족자원에 피해를 끼치게 됩니다. 그래서 해양오염의 심각성과 위험성을 알려 풍요로운 어장을 지키기 위해 '해양오염 기름전시실'이 개설되었습니다.



해양오염 기름 전시실


전시중인 해양오염사고 사례


각종 해양오염 사고 분석에 필요한 유지문(Oil Finger print)


남해지방해양경찰청 청사 9층에 마련된 '해양오염 기름 전시실'에서는 해양 사고로 선박에서 유출된 원유

사고와 불법으로 기름을 버리고 도주한 용의자 등 연 평균 700여점의 '유지문 기법'에 의한 해양오염사고

시료를 분석해 크고 작은 기름 유출 사고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유지문(Oil Finger print) 기법이란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사람의 지문처럼 선박에 사용하는 원유나 기름의 특징적인 특성을 파악해 해상사고의 발생자를 알아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수천 종의 화합물로 구성된 기름이 원유의 산지 및 생성조건에 따라 조성을 달리하는 점이 사람의 지문과 비슷하다는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원유와 유류 시료


전시중인 원유 시료


원유 시료를 설명하는 모습


전시실에서는 방문객이 직접 전시된 원유와 제품유를 만져 볼 수 있으며 어떤 형태인지 시료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양에서 채취한 시료를 분석하는 모습


시료를 분석하는 모습2


▲ 해안부착 기름을 제거하는 모습(부산 영도 앞바다)


해상 기름유출 사고가 발생하면 어떤 기름 성분인지 확인하고 분석하여 사고 발생 선박을 찾습니다. 발생 선박은 벌금은 물론 무거운 처벌을 받습니다.


하지만 벌금과 처벌만을 무서워하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기름 범벅이 된 물고기나 해면이 기름으로 막혀 숨을 쉬지 못하는 물고기를 보세요. 그리고 기름이 흘러 바지락이 사는 갯벌까지 뒤덮고 우리 식탁까지 위협한다는 사실도 떠올려보세요. 정말 기름유출 사고가 일어나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해양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하면 무엇보다 빠른 수습으로 확산 방지가 필요하며 재발방지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기름 유출로 인한 해양생태계 파괴와 주민들의 고통, 기름 범벅인 채 죽어간 조류 전시물은

경감심과 함께 우리의 수산자원뿐만 아니라 해양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었습니다.


"해양오염 기름전시실"은 부산광역시 동구 충장대로 325의 남해지방해양경찰청 9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무료 방문으로 해양오염방제과 (051-663-2198)로 사전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