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기관/남해수산연구소

바다와 육지의 만남, 남해안 별미 ‘장흥 삼합’을 아시나요?

NIFS 2018. 3. 15. 14:34

안녕하세요? 남해수산연구소 자원환경과 인턴연구원 김다혜입니다.

바다와 육지의 만남인 장흥 삼합 을 소개해드립니다.



먼저, ‘장흥 삼합이란?


TV '12일'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이후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전남 장흥의 특산물인 '키조개',

'표고버섯' 그리고 '소고기'를 같이 구워먹는 3박자 음식을 말합니다.



'장흥 삼합'에 들어가는 식재료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가장 먼저 '키조개' 가 있습니다.

   

 

 껍데기의 폭이 좁고 아래로 점점 넓어진 삼각형으로 곡식의 쭉정이를 까불 때 쓰는 '키' 를 닮았다 하여

 키조개 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남해안과 서해안에 분포하고, 주산지는 남해안의 청정해역인 득량만, 여자만과 서해안의 보령, 서천 연안입니다. 서식장은 내해나 내만으로서 조간대에서부터 30m 되는데 까지 사이의 저질 속에 잠입하여 생활하며, 7~8월에 산란합니다.

 

키조개는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좋으며, 칼로리와 지방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철분과 인 등의 무기질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며, 특히 미네랄 성분이 다른 어패류보다 5~20배 정도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 번째는 '표고버섯' 이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고기와 함께 먹으면 식이 섬유소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 D의 효과를 가지는 에르고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체내에서 자외선을 받으면 비타민 D로 변해 빈혈예방에 좋고, 칼슘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마지막으로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세포가 생성되고 증식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고기' 가 있습니다.


소고기는 동물성 단백질과 비타민 A,B1,B2등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가 높습니다.

특히 비타민 B는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고, 철분과 피를 생성하는 조혈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단백질은 면역력을 상승시키고 췌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흥에서 장흥삼합을 먹을 수 있는 장소를 알아볼까요?



 

'장흥삼합' 을 먹을 수 있는 거리가 있는데요, 이 거리가 바로 '장흥 토요시장' 입니다.

이곳에서는 장흥 삼합의 키조개와 표고버섯 소고기를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가 있습니다.


소고기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토요시장 거리에 있는 소고기 가게로 들어가서 원하는 소고기 부위를 먼저 사시면 됩니다. 그리고 고기 구워먹는 식당으로 가서 표고버섯과 키조개를 같이 주문해서 구워드시면 됩니다.

참 간편하죠?

 

어떠신가요? 한 가지만 먹어도 몸에 좋을 것 같은데, 바다와 육지의 건강한 농수산물이 만나 탄생한 맛 좋은 장흥 삼합’, 소중한 사람과 맛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