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10기

전국 유일 수산해양 전문 대학박물관, 부경대학교 박물관 속으로!

NIFS 2018. 7. 10. 17:30


안녕하세요! 국립수산과학원 블로그 기자단 10기 Sea Science reporter 이은경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박물관이나 전시회에 가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박물관이나 전시회는 우리 주위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데요, 주말이나 날이 좋을 때 친구들과 가족과 함께 가면 볼 것도 많고 배울 것도 많아 유익한 나들이가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박물관과 전시회에 가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수산이나 해양과 관련된 박물관에 가는 것을 특히 좋아한답니다.

이번에는 전국에서 유일한 수산·해양 전문 대학박물관인 부경대학교 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어떤 전시품들이 있었는지 한번 만나볼까요?

 

부경대학교 박물관 입구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청운관 1-2층에 위치한 부경대학교 박물관은 19845월에 개관하여 고고·역사와 해양·수산 분야를 중심으로 각종 자료들을 중점적으로 발굴, 수집하고 이를 연구,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입니다.

전시실은 선사고고실과 함께, 대학박물관에서는 유일하게 해양·수산자료를 전시하고 있는 해양수산실, 어선어구실, 역사민속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박물관 전시실 입구  

 

전시실 입구에는 전국 유일의 수산·해양 전문 대학박물관임을 알 수 있는 홍보물을 볼 수 있는데요, 어떤 해양·수산 전시품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합니다.

 

선사고고실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선사고고실을 관람할 수 있는데요,

선사고고실에서는 부경대학교 박물관에서 직접 조사한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을 볼 수 있습니다. 신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한반도 역사와 문화를 견학할 수 있답니다.

 

해양수산실 입구

      

선사고고실을 지나면 해양수산실이 우리를 맞이합니다. 해양수산실에 들어가기 전부터 보이는 여러 표본 및 박제품들이 우리를 기대하게 합니다.

 

해양수산실의 민물에 사는 물고기

 

 해양수산실의 바다에 사는 각종 동물들'  

 

해양수산실에 전시되어 있는 참고래 뼈  

 

해양수산실은 부경대학교의 특색에 맞게 과거 수산대학교 시절부터 수집한 수산생물의 표본과 박제를 민물에 사는 물고기’, ‘우리나라 바다 연안에 사는 물고기’, ‘먼 바다에 사는 물고기’, ‘바다에 사는 각종 동물들등 여러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해양수산실의 중앙에는 거대한 참고래 뼈가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데요,

이와 함께 고래와 관련된 전시품도 볼 수 있었습니다.  

 

해양수산실에 전시되어 있는 시일러캔스  

 

살아있는 화석으로 불리는 시일러캔스(Coelacanth) 또한 부경대학교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데요, 시일러캔스는 지금으로부터 약 3억 년 전인 고생대 데본기에 출현하여 번성하다 7천만 년 전인 중생대 백악기 말기에 멸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시일러캔스의 박제표본은 두 점이 있는데요, 하나는 서울 아쿠아플라넷63에 전시되어 있고 다른 하나는 바로 여기! 부경대학교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두 점 밖에 없는 박제표본이라니! 부경대학교 근처에 사시는 분들은 얼른 오셔서 보세요!

  

해양수산실을 지나면 역사민속실과 어구어선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역사민속실에서는 각종 재래식 어구의 실물과 모형을 전시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근·현대에 사용된 각종 어구를 낚시도구류’, ‘함정어구류’, ‘기타어구류등으로 분류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어구어선실에서는 우리나라 어업기술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어선과 어구모형을 통해 볼 수 있도록 기획되어 있었습니다. 각종 어구와 어선 전시품의 사진과 그에 대한 설명은 아래 사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와 함께 부경대학교 박물관의 전시실을 둘러보았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전시품 말고도 유익한 전시품이 더 많이 있으니 오셔서 견학해보시면 여러 종의 수산생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수산·해양 발자취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부경대학교 박물관 말고도 수산·해양 분야의 박물관이 많이 있는데요, 부산에는 국립수산과학관이나 국립해양박물관,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등 여러 곳이 있습니다.


이번 저의 기사를 통해, 여러분이 수산·해양 박물관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여러분께 더 많은 수산·해양 박물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