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립수산과학원 블로그 기자단 Sea Science Reporter 이은경 기자입니다!
7월 초 장마와 태풍이 지나가고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울지 벌써부터 걱정이 되는데요, 이렇게 더운 여름철에는 든든한 보양식 생각이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여름철 보양식으로는 삼계탕이 꼽히는데요, 삼계탕 말고도 우리 수산물 요리도 여름철 원기회복과 건강 증진에 매우 좋습니다. 올여름은 우리 제철 수산물과 함께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런 의미로 7월 제철 수산물 이야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7월의 제철 수산물로 소개해드릴 것은 바로! 갯장어, 갈치, 성게입니다. 특히 갯장어와 성게는 해양수산부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수산물이랍니다!
▲ 갯장어 (출처 : 해양수산부 이달의 수산물)
일명 ‘하모’라고도 불리는 갯장어는 뱀장어목 갯장어과에 속하는데요, 갯장어는 하모 말고도 이빨 장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주둥이가 뾰족하고 날카로운 송곳니를 가지고 있는 갯장어의 특징을 잘 반영한 이름 같습니다.
갯장어는 단백질이 풍부해서 여름철 원기회복에 좋은 보양식으로 매우 좋은 수산물이라고 합니다. 주로 갯장어는 회나 데침 회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여름철 보양식으로 제격인 갯장어는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스태미나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해 피부미용과 시력에도 좋습니다. 갯장어의 껍질에는 콘드로이틴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관절 조직을 원활하게 하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갯장어에는 비타민E과 DHA, EPA가 풍부해, 비타민E는 혈액 순환을 돕고 DHA와 EPA는 학습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원기회복에 좋은 갯장어는 등지느러미가 연한 검은빛을 띠고 등 쪽은 회백색, 배 쪽은 은백색을 띠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름철 보양식으로 갯장어 요리를 하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갈치 (출처 : 해양수산부 이달의 수산물)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제철 수산물은 갈치입니다. 갈치는 우리에게 친숙한 수산물인데요, 농어목 갈치과의 바닷물고기로 은백색을 띠며 매우 길고 꼬리로 갈수록 길쭉한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갈치는 몸이 긴 칼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위의 사진을 보니 정말 긴 칼처럼 생긴 것 같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갈치가 바닷속에서 어떻게 헤엄치는지 알고 계시나요? 갈치는 독특하게 헤엄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머리를 위로하여 지그재그로 서서 헤엄을 친다고 합니다.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는 갈치는 주로 조림, 구이, 찌개, 국 등 다양하게 요리됩니다. 갈치 요리, 생각만 해도 먹고 싶어지는데요! 함께 갈치의 영양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갈치는 먼저 DHA, EPA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두뇌 활동을 돕고 칼슘, 인, 나트륨 등 각종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많고 살이 부드러워 어르신과 어린아이들에게도 좋은 수산물이라고 합니다. 갈치를 고르실 때에는 은백색의 광택이 있고 살이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몸 표면의 은분이 벗겨져 있지 않고 등이 약간 검정색을 띤 것을 고르시면 좋다고 합니다.
▲ 성게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제철 수산물은 바로 성게입니다! 성게는 언뜻 보면 밤송이 같아 보이는데요, 이렇듯 성게는 몸 표면의 껍질에 수많은 가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시에는 감각기능이 있으며, 가시 사이에는 빨판이 붙어 있는 ‘관족’이 있다고 합니다. 성게는 가시와 관족을 이용해 이동한다고 합니다. 신기하네요! 이렇게 몸 표면에 가시가 돋아나 있는 껍질을 가진 동물들을 ‘극피동물’이라고 하는데요, 불가사리, 성게, 해삼이 극피동물로 대표적입니다.
‘바다의 호르몬’이라는 별명을 가진 성게는 그에 걸맞게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단백질, 철분, 비타민이 많아 빈혈 방지에 좋고 엽산도 풍부해 소화를 돕고 몸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여름철 보양식으로 딱인 것 같네요~ 또한 여러 무기질과 비타민B1, 비타민B2 등이 함유되어 있어 산모의 산후 회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성게는 성게회, 성게 밥, 성게알 비빔밥 등으로 요리되며 특히 미역국에 성게를 넣은 성게 미역국도 많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성게는 껍질을 벗겨내어 봤을 때 색이 노랗고 진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검은색이나 갈색을 띠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7월 제철 수산물인 갯장어, 갈치, 성게의 특징과 효능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깔끔하게 정리된 7월 제철 수산물에 대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7월 제철 수산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월은 무더운 여름을 한 번에 날려줄 맛 좋고 영양 좋은 수산물 요리로 어떤 것을 준비했을까요? 바로 수산물계의 스테디셀러죠! 갈치 요리를 해보았습니다. 갈치는 갈치조림, 갈치구이, 갈치국 등 다양하게 요리되어 많은 사람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갈치조림’을 해보았습니다. 제철 수산물 요리 영상 보시면서 눈요기하러 가보실까요?!
영상 잘 보셨나요? 갈치조림을 보니 군침이 도는 것 같습니다. 밥 한 끼 뚝딱하고 싶네요!
7월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제격인 여러 제철 수산물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렸습니다. 8월에는 또 어떤 제철 수산물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릴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데요! 여러분 8월까지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Sea Science Reporter의 제철 수산물 이야기’ 8월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블로그 기자단(1~10기) > 10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도 수산물 경매장의 아침. 민어가 제철입니다 (0) | 2018.07.15 |
---|---|
아름다운 섬 보길도. 느릿느릿 보길도를 느껴보아요! (0) | 2018.07.14 |
전국 유일 수산해양 전문 대학박물관, 부경대학교 박물관 속으로! (0) | 2018.07.10 |
해양관광의 도시 강릉 수산시장을 엿보다! (0) | 2018.07.06 |
이번 여름에는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국내여행지 100선, 소매물도 어떠세요? (0) | 2018.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