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10기

제철 수산물 이야기-9월편

NIFS 2018. 9. 19. 14:01



Sea Science Reporter의 제철 수산물 이야기-9월 편

 

안녕하세요. 국립수산과학원 블로그 기자단 Sea Science Reporter 이은경 기자입니다!

 

어느 덧 가을바람이 찾아온 요즘! 잘 지내고 계신가요? 올 여름은 유난히도 더웠던 것 같은데요, 그래도 요즘은 시원한 가을바람이 솔솔 불어와 한결 나아진 것 같습니다. 지난여름, 저와 함께 많은 종류의 제철 수산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몸 보양을 할 수 있는 수산물을 많이 알아봤던 것 같은데요, 스태미나 듬뿍! 수산물로 만든 보양식을 드시고 기운 차리셨나요?

 

이번 가을도 저와 함께 제철 수산물을 알아볼까 합니다. 그 첫 번째인 9월 제철 수산물! 여러분께 소개해드릴 수산물은 꽃게, 전어, 광어입니다.

 

특히 꽃게는 갈치와 함께 해양수산부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수산물입니다. 갈치는 Sea Science Reporter의 제철 수산물 이야기 7월편을 보시면 소개 되어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꽃게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스토리텔링이 있는 수산물이야기 - http://www.nifs.go.kr/frcenter/species/?_p=species_view&mf_tax_id=MF0013309)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제철 수산물은 바로 꽃게입니다. 꽃게의 어원은 바다로 가늘게 뻗어있는 육지의 끝 부분을 뜻하는 ‘곶’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등딱지의 양옆이 가시처럼 튀어나온 꽃게는 ‘곶’과‘게’가 합쳐져 만들어진 말이라고 합니다. 가을의 대표적 제철 수산물인 꽃게는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는 수산물입니다. 꽃게는 꽃게탕뿐만 아니라 게장, 찜, 조림, 강정 등으로 요리되어 섭취되고 있습니다.

 

꽃게는 키토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고혈압, 부정맥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꽃게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은 눈과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꽃게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양질의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어 영양을 보충하기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맛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높은 꽃게는 들어보았을 때 묵직한 것, 발이 빳빳한 것,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게 좋은 꽃게를 고르는 방법입니다. 가을을 맞아 풍성해진 꽃게를 알리기 위해 지난 9월 1일부터 9월 16일까지 충청남도 서천군에서 ‘제18회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가 개최되었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올해는 축제가 지났지만 내년에는 축제를 방문해서 제철 꽃게를 한없이 즐겨보고 싶네요!


▲ 전어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스토리텔링이 있는 수산물이야기 - http://www.nifs.go.kr/frcenter/species/?_p=species_view&mf_tax_id=MF0013309)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수산물은 가을 제철 수산물의 대표 주자! 바로 전어입니다. ‘가을 전어 굽는 냄새에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말, 다들 들어보셨죠? 이 말을 통해 가을 전어의 맛이 특별히 더 고소하고 맛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소한 전어의 맛을 생각하니 침이 절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청어목 청어과에 속하는 전어는 등 쪽은 암청색, 배 쪽은 은백색을 띠며, 전어구이, 회, 찜, 젓갈 등으로 요리되어 사랑받고 있습니다. 전어는 뼈째로 썰어 회, 구이, 무침으로 먹는 것도 인기가 많은데요, 이렇게 전어는 뼈째로 먹어 칼슘을 다량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가을을 맞아 전성기에 접어든 전어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먼저 전어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아르기닌 성분은 성장 호르몬을 활성화 해 아이들의 성장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전어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과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노화를 예방하는 데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 광어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생명자원정보센터 - http://www.nifs.go.kr/frcenter/species/?_p=species_view&mf_tax_id=MF0008111)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수산물은 광어입니다. 광어는 ‘넙치’로도 불리는 수산물인데요, 횟감으로 우리에게 정말 친숙한 수산물입니다. 광어는 대표적인 저서성 어류로 바다 밑의 모래바닥에서 서식하는 물고기입니다. 바다 밑 환경에 적응해 납작한 몸의 형태를 갖고 있으며 두 눈이 머리의 왼쪽에 쏠려 있습니다.

가자미도 광어와 비슷하게 납작한 몸을 가지고 있는 저서성 어류입니다. 광어와 가자미는 생김새가 비슷해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곤 하는데요, 이것만 아시면 광어와 가자미 구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좌광우도’! 등을 위로하고 배를 아래로 했을 때 두 눈이 왼쪽에 쏠려있으면 광어, 오른쪽에 쏠려있으면 가자미입니다!

 

고단백, 저지방을 자랑하는 광어는 부드럽고 소화가 잘 돼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 있는 수산물입니다. 양질의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지방이 적게 함유되어 있어 비만을 방지할 수 있고 맛도 담백하다고 합니다.

또한 광어의 지느러미에는 오메가3, EPA, DH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비타민 B1, 비타민 B2도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친숙한 수산물 광어! 더 친숙하게 지내야 할 것 같습니다.

 

광어를 고르실 때는 표면이 매끄럽고 살이 투명한 것을 고르시는 것이 좋으며 광어는 회, 탕, 구이, 찜, 튀김, 광어 스테이크 등 다양하게 요리되어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습니다. 제철을 맞은 광어! 얼른 사러 가볼까요?

 

지금까지 9월 제철 수산물인 꽃게, 전어, 광어의 특징과 효능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깔끔하게 정리된 9월 제철 수산물에 대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9월 제철 수산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9월 제철 수산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맛과 영양이 풍부한 가을 제철 수산물을 알아보니 제철 수산물 요리가 너무 먹고 싶어졌는데요! 그래서 9월 제철 수산물로도 요리를 해서 먹어보았습니다. 이번 달에 준비한 요리는 바로 ‘꽃게 간장조림’입니다. 게 중에서도 많이 섭취되고 있는 꽃게는 꽃게탕, 찜, 조림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꽃게 간장조림을 요리해보았습니다. 꽃게 간장조림,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




달달하면서도 고추가 들어가 매콤한 맛이 있는 꽃게 간장조림! 제철을 맞아 통통하게 살이 오른 꽃게와 양념이 만나 환상적인 맛이었습니다! 오늘 저녁은 통통하게 살이 오른 꽃게로 만든 꽃게 간장조림이 어떠실 까요?

 

‘Sea Science Reporter의 제철 수산물 이야기’ 10월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