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10기

국립수산과학원 내의 박물관 '수산과학관'을 소개합니다!!

NIFS 2018. 3. 2. 12:05

국립수산과학원 내의 박물관 '수산과학관'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십니까!! 국립수산과학원 Sea Science Reporters 김도균 입니다.


'국민 행복을 열어가는 수산과학기술 창조'라는 비전을 가진 '국립수산과학원'


국립수산과학원은 부산 기장에 본원이 위치해 있고, 전국에 15개의 소속 연구소·연구센터가 있습니다.

세계 최초 명태 완전양식 기술개발 성공, 뱀장어 완전양식 기술개발 성공 등 우리나라 수산업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국가기관입니다.


보통 국가연구기관 하면 많은 분들이 접하기 어려운 장소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국립수산과학원 본원을 찾아가시면, 어느 누구나 무료로 관람 가능한 '수산과학관'이라는 해양수산 종합박물관이 등장합니다.



▲ 수산과학관 전경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216] 국립수산과학원 내에 위치한 수산과학관.

수산과학관 건물 뒷편에는 멋진 바다 풍경을 덤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참고래 골격 실물


수산과학관에 입장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참고래의 뼈 실물'

웅장한 참고래의 뼈 실물 및 고래의 특징, 생활사, 영상 등 다양한 전시로 단순히 "고래 뼈다" 라는 것 보다 고래의 다양한 생태적인 특징 및 스토리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도록 전시한 전시물 입니다.


▲ 세계 최초 완전양식 기술로 생산한 명태


최근 전시가 진행된 세계 최초 완전양식 기술로 생산한 '살아있는 명태' 입니다.

명태는 노가리, 코다리, 동태, 북어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한 해 평균 25만톤 소비되던 우리나라의 중요한 수산자원인데, 1980년 이후 급격히 명태 자원이 감소해 2000년대 이후 0(zero)에 가까운 어획량을 기록하며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무분별한 포획, 남획, 수온 상승 등 다양한 이유로 사라진 동해안의 주요자원이었던 명태는 현재 수입에 의존하여 소비되는 실정인데, '살아있는 명태'의 전시는 국민생선 명태의 자원회복을 위한 수산과학원의 연구 노력과 수산자원 보존의 중요성을 많은 국민들에게 알려주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우리바다 수산생물 벽화


관람하기 수월하게 만들어 둔 멋진 통로를 따라가시면, 한시라도 눈을 땔 수 없는 멋진 조명과 어우러지는 다양한 해양생물 벽화 등 다양한 볼거리가 등장합니다.


▲ 해양자원실


해저지형과 대륙의 모양이 생성되는 과정, 우리나라 근해를 지나가는 해류의 지도 및 염분, 수온 분포도 등 미래자원의 보고인 해양자원에 관한 다양한 자료가 전시된 해양자원실.

관람객들에게 해양자원의 소중함과 신비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적인 효과를 사용해서 만든 전시실 입니다.

▲ 어업기술실


우리나라 과거부터 현재까지 사용된 어업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섬세한 모형으로 전시한 어업기술실.

전시된 어구 어법들은 사용법부터 사용원리까지 선조들의 과학적인 면모와 현재 기술력을 보여줍니다.


▲ 우리나라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다양한 수산양식


우리나라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다양한 수산양식에 대해 상당히 정교한 모형과 전시로 우리가 직접 이용하는 수산자원, 그에 맞는 양식과 앞으로 이용할 수산자원 등에 대한 많은 볼거리와 지식정보를 제공합니다.


▲ 수산과학관이 위치한 부산 기장의 다양한 수산물


국립수산과학원 본원과 수산과학관이 위치한 부산 기장.

기장 미역, 멸치, 장어 등 부산 기장의 특산물과 과거 부산 기장에서 어업을 하며 불렷던 노래에 대해서도 생생하게 알아갈 수 있습니다.


▲ 우리나라 최동단의 아름다운 섬 독도


또한 수산과학관, 국립수산과학원 본원이 위치한 부산 기장의 다양한 수산물과 우리나라 최동단의 아름다운 섬 독도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독도 라이브, 독도에 서식하는 해양생물 등 박제 전시물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국립수산과학원의 역사


과거 1921년 "수산시험장" 이란 이름부터 1996년 "국립수산진흥원", 2002년 "국립수산과학원이란 이름으로 오기까지의 국립수산과학원의 과거부터 현재, 그리고 수산업의 발달과정까지 한 눈에 알 수 있는 국립수산과학원의 역사 전시물 입니다.


▲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연구하는 다양한 해양생물 생태 정보


국립수산과학원 내에 위치한 만큼 국립수산과학원의 역사 및 수산과학 조사선을 이용한 다양한 해양과학조사의 결과인 어류의 분포 및 영양소 등 다양한 생태정보도 제공합니다.



▲ 수산생물 박제 전시물 "수산생물실"


"수산생물실" 에서는 우리나라 바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해양생물부터 심해에 서식하여 접하기 힘든 희귀한 해양생물까지 실제 박제표본을 전시하여, 해양생물의 신비로움을 전해줍니다.

▲ 수산생물실의 다양한 전시물


물 속의 어류뿐만 아니라 수달, 펭귄, 점박이물범, 바다거북 등 해양포유류 및 해양파충류의 실제 박제표본을 통해 신비로움을 한 껏 더했습니다.


▲ 살아있는 해양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아쿠아리움"


▲ 직접 체험 가능한 "닥터피쉬"


마지막으로 수산생물실, 아쿠아리움, 터치풀 및 닥터피쉬 체험 전시물이 나오는데, 실제 해양생물 박제표본과 수조 속 다양한 생물들 직접 만져보며, 체험할 수 있는 터치풀과 닥터피쉬 등 몸소 느껴보며 체험관람 할 수 있는 신기한 전시물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우리나라 수산에 대해 많은 지식 정보를 알리고 연구하는 국립수산과학원!!

멋진 바다 경치와 다양한 체험 전시물이 있는 수산과학관!!

가족, 친구, 연인과 방문하여, 다양한 해양과학에 대해 직접 체험하고 관람하며, 바다의 소중함까지 느낄 수 있는 수산과학관을 한번 방문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