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10기

우리나라 적조 소식은 '적조정보서비스'에서!

NIFS 2018. 6. 9. 20:00

안녕하세요!

국립수산과학원 10기 블로그 기자단 Sea science reporter 최승훈입니다.


오늘은 국립수산과학원의 '적조정보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적조현상(red-tide)' 이란 식물 플랑크톤의 대량 번식으로 바닷물의 색깔이 적색, 황색, 적갈색 등으로 변하는 자연현상을 말하나, 최근에는 적조로 인한 직·간접적인 피해가 많이 발생해 적조를 '유해조류의 대량 번식(Harmful Algal Blooms : HAB)' 의 의미로 사용합니다

강이나 호수 등 담수에서 발생하는 현상은 보통 ‘녹조’ 라고 부릅니다.

적조는 해류(海流) 및 조류(潮流)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일조량, 수온, 염분, 영양염류 등 적조생물의 대량번식에 알맞은 해양환경이 조성되어야 나타납니다. 특히 밑의 사진처럼 이러한 이유로 여름철에 적조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여름철 적조 발생 이유 (출처 : 적조정보시스템)


      

우리나라 연안에서 적조를 일으킨 60여 종의 적조생물 중 마비성, 설사성, 신경성 패독 등을 가지고 있는 독성종은 수종이 있으나, 이들 유독성 종에 의한 적조 발생은 수년에 1~2건 정도로 매우 적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대규모 적조를 일으키는 코클로디늄이라는 생물은 독성이 없는 종입니다.


적조가 발생하게 되면 어업과 양식장에 큰 피해를 끼치게 됩니다. 적조생물이 생산하는 점액물질이 어류 아가미 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려 산소공급을 원활치 못하게 함으로써 어류는 질식하게 되어 결국 폐사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업인들은 항상 적조예보를 확인하여 적조를 주의해야 합니다.

고밀도 적조 발생에 따른 양식장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사료 급여 중지, 취수구 및 사육수 적조생물 수시 확인, 액화산소 공급 등 양식어장 적조대응 매뉴얼에 따라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적조 퇴치를 이한 황토 살포 (출처 : 적조정보시스템)


적조 현상이 발생하면 보통 황토를 뿌리게 되는데, 전위차로 인해 적조생물이 황토에 응집, 침전되어 적조 생물이 사멸하게 됩니다이러한 적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적조정보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Play 스토어'에서 '적조'라고 검색을 하면 맨 위에 '적조정보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 나타납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을 클릭합니다.  

 


실행된 '적조정보서비스' 모습입니다.


메뉴는 [최신 속보], [생물종 보기], [발령 기준]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최신 속보]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최신 속보 메뉴

  

최신 속보를 클릭하면 최근에 발생한 적조 정보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적조 발생 현황, 진행 상황, 특보 상황, 금후 전망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생물종 보기] 메뉴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생물종 보기' 메뉴

 

생물종 보기 메뉴에서는 적조를 일으키는 생물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Cochlodinium polykrikoides, Akashiwo sanguinea 등입니다.

이 생물을 클릭하게 되면 그 생물에 대한 소개가 나와 있습니다.

 

    Cochlodinium polykrikoides 소개

 

다음은 [발령 기준] 메뉴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적조 예비 주의보, 적조 주의보, 적조 경보, 적조 해제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안내하고 있는 내용은 '적조 생물 밀도, 규모, 비고' 등 입니다.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적조현상이 발생하여 어업피해 발생위험이 있을 때 적조예보를 발령할 수 있습니다.

어업인들은 이러한 예보를 확인하여 어업에 지장이 없도록 항상 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뿐만 아니라 국립수산과학원 홈페이지에서도 적조 정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해양수산자료실에 적조발생정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을 하게 되면 http://www.nifs.go.kr/red/main.red

적조 정보시스템 홈페이지로 가게 됩니다.  

 

국립수산과학원 적조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적조 정보시스템에서는 적조에 대한 소개, 적조 상황실 운영정보, 적조 관련 사진자료,

적조 발생자료, 적조생물 정보검색 등을 찾아보고 알 수 있습니다.

 

국립수산과학원 실시간 적조 속보


적조 속보 메뉴에서는 실시간으로 현재 어디에서 어떤 규모의 적조가 일어났는지,

주 적조 생물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국립수산과학원 실시간 적조 정보

 

적조 발생은 인간이 어찌할 수 없는 자연현상이라고 하지만, 사전에 철저한 모니터링과 적조 발생 시 신속하게 어업 현장에 전달 될 수 있다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립수산과학원 홈페이지 적조정보시스템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적조정보서비스'를 이용해 많은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최승훈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