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1~10기)/10기

Sea Science Reporter의 제철 수산물 이야기 - 6월편

NIFS 2018. 6. 21. 23:07



안녕하세요. 국립수산과학원 블로그 기자단 Sea Science Reporter 이은경 기자입니다!

 

1년의 딱 절반, 6월입니다 여러분! 저와 함께 매달 제철 수산물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벌써 6월이라니 기쁘기도 하고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는 것 같아 아쉽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제철 수산물 이야기가 여러분께 유익했나요? 저는 무척 유익했던 것 같은데요, 여러 가지 수산물들의 특징과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제철 수산물을 활용한 요리를 동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더욱 생생히 제철 수산물 이야기를 전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움직여보겠습니다!

 

6월의 제철 수산물은 바로! 우럭, 전복, 다슬기입니다.

특히 우럭 전복은 해양수산부 ‘6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된 수산물이랍니다


우럭(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여러분, 우럭을 다른 말로 뭐라고 하는지 아시나요? '조피볼락'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우리에게는 우럭이 더 친숙한 것 같습니다~

우럭은 우리나라에서 넙치 다음으로 많이 양식되는 수산물로 육질이 단단하고 씹는 맛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고 있습니다. 특히 우럭은 담백한 맛이 일품이라 예로부터 임금님 수라상에 올리는 물고기 중의 하나였다고 하니 맛은 확실히 보장되어 있습니다!

 

맛 좋은 우럭! 과연 우리 몸에는 어떨까요? 우럭에는 메티오닌, 시스테인과 같은 함황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아 간 기능 향상과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도 좋으며 필수지방산도 다량 함유되어 어린이들의 성장기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럭에는 비타민A도 많아 시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럭은 맛 뿐만 아니라 효능도 보장되어 있는 것 같네요!

 

우럭을 사실 때 TIP으로는 아가미가 선명한 붉은색이며 눈이 맑은 것을 사시면 됩니다! 우럭은 회나 탕, 찜 등으로 요리되는데요, 특히 서해안 지방에서 우럭젓국이라는 향토 음식이 해장국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서해안 지방에 가면 우럭젓국 꼭 먹어보고 싶네요~

 


전복(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제철 수산물은 전복 입니다. 전복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전복은 회, 전복죽, 전복찜, 전복삼계탕 등 정말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맛좋은 수산물입니다.

 

패류의 황제 전복은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아 수요가 많은 수산물입니다. 패류 중에서도 가장 귀하게 여겨지는 전복은 우럭과 마찬가지로 옛날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던 수산물이라고 합니다.

 

함께 전복의 영양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전복은 단백질과 무기질의 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아 체중을 조절할 때 좋습니다. 이외에도 전복에는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돕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전복은 미네랄과 비타민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전복을 사실 때에는 패육이 탄력 있는 것을 사는 것이 좋고 광택이 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고해서 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슬기 (출처 : 해양수산부 보도자료)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6월 제철 수산물은 다슬기입니다! 저는 다슬기 하면, 강가에서 바지를 무릎까지 걷어 올리고, 허리를 숙여 다슬기를 잡는 장면이 떠오르는데요, 여러분은 다슬기를 직접 잡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다슬기는 패각이 길쭉한 탑 모양을 하고 있으며 황갈색이나 적갈색의 띠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깨끗한 물에 사는 다슬기는 하천이나 큰 강의 물살이 센 곳의 바위틈에서 산다고 합니다.

 

다슬기는 크기는 매우 작지만 영양 면에서 다른 수산물에 뒤지지 않는데요! 먼저 다슬기에는 엽록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혈액순환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을 예방하고 간에 좋은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민물의 웅담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다슬기는 무침, , 조림 등으로 요리해 먹으며, 길쭉하고 껍질이 깨지지 않은 것이 좋은 다슬기랍니다!

      

지금까지 6월 제철 수산물인 우럭, 전복, 다슬기의 특징과 효능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깔끔하게 정리된 6월 제철 수산물에 대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6월 제철 수산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달은 어떤 제철 수산물로 요리해보았을까요? 바로 패류의 황제, 전복으로 요리해보았습니다. 전복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맛 좋은 수산물 중 하나인데요, 저는 6월을 맞아 전복 버터구이 를 요리해보았습니다. 영상에 전복 손질방법도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복 버터구이라고 하면 요리법이 어려울 것 같은데 생각보다 간단한 것 같습니다! 전복 요리의 제일 관건은 전복 손질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복 손질은 영상에서 소개드린 바와 같이, 솔을 이용하여 깨끗이 씻어낸 후 껍데기와 패육을 분리하고, 내장을 다 떼어낸 후 살짝 칼집을 내어 이빨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6월은 자꾸 자꾸 당기는 맛, 전복 버터구이로 여러분을 찾아뵀는데요! 7월은 어떤 제철 수산물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정말 궁금하네요! 남은 6, 우럭, 전복, 다슬기와 함께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Sea Science Reporter의 제철 수산물 이야기’ 7월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